전주시, '일회용품 줄이기' 본격 지도점검 나서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8/08/09 [10:09]

전주시, '일회용품 줄이기' 본격 지도점검 나서

새만금일보 | 입력 : 2018/08/09 [10:09]


전주시가 생활 속 일회용품 사용을 줄여 쾌적하고 살기 좋은 친환경도시를 만들기로 했다.

시는 이달 중순부터 일회용품 플라스틱 컵을 주로 사용해온 카페 등 일회용품 다량 사업장을 대상으로 일회용품 줄이기 시행 여부를 중점 지도ㆍ점검할 계획이라고 8일 밝혔다.

이는 ‘자원재활용법’에 따라 카페 내 1회용(플라스틱) 컵 사용이 금지돼 있어서다. 이에 따라 위반 행위 적발 업소는 위반횟수, 매장면적 등에 따라 최소 5만원에서 200만원까지 과태료가 부과된다.

시는 일회용품 줄이기가 정착하기 위해서는 단속보다 시민들이 실생활에서 일회용품을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인식의 변화가 중요하다고 판단, 성과 위주의 단속보다는 실천을 이끌어내기 위한 계도 위주의 단속을 벌일 방침이다.

점검방식은 시청과 완산ㆍ덕진구청 업무 담당자, 시민단체 구성원이 함께 해당 주요사업장을 직접 방문하고 일회용 컵(플라스틱) 등에 대한 중점 점검을 진행한 후 현장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과태료 부과 등의 행정처분을 하게 된다.

현장 확인 시에는 △사업주가 매장 내 일회용 컵 사용불가를 고지했는지 여부 △소비자의 테이크아웃 의사표명 여부 △안내문구 부착 및 홍보 등 규정 준수를 위한 사업주의 노력 정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게 된다.

민선식 복지환경국장은 “환경 보전을 위한 일회용품 줄이기 실천 확산 노력을 통해 자원 절약은 물론, 쾌적한 생활환경과 완전한 자연 생태계를 조성해야한다”며 “이를 위해 일회용품 다량 사업장 영업주, 매장 직원, 이용 고객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적극 동참해 품격 있고 성숙한 전주시를 만들어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최근 논란이 있는 컵파라치 제도에 대해서는 제보를 통한 현장 점검 대상 선정은 가능하지만 제보 자체만으로는 과태료 부과가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는 과태료를 부과하기 위해서는 제보 접수 후 해당 현장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하기 때문이다. /조세형 기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