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공공기관 이전 성과 주목

도, 국회 단계 증액 금융분야 기관 유치 주력 선제적 대응 ‘눈길’

이대기 기자 | 기사입력 2018/09/16 [19:01]

국비-공공기관 이전 성과 주목

도, 국회 단계 증액 금융분야 기관 유치 주력 선제적 대응 ‘눈길’

이대기 기자 | 입력 : 2018/09/16 [19:01]


내년도 국비확보와 공공기관 추가 이전과 관련 전북도가 각각 국회 단계 증액, 금융분야 기관 유치에 주력하고 있어 향후 관련 성과물이 주목되고 있다.

특히 도는 새만금 국제공항 등 주요 현안사업 예산반영 및 잼버리 특별법 국회통과에, 기금운용본부의 활성화와 제3 금융중심지 지정 등의 긍정적 효과를 줄 수 있도록 도정 역량을 집중한다는 것.

우선 도는 내년도 정부예산안 편성단계가 끝난 직후 예산확보 과정에서 과소?미반영된 주요 현안사업에 대한 국회 단계 증액 및 법안 통과를 위한 본격 활동에 매진하고 있다.

도의 이와 같은 발 빠른 국회활동 배경에는 국정감사(10.10~29일)가 마무리 되면 11월 2일 부터 본격적으로 예산안 관련 상임위 심사가 예정돼 있어 상임위 심사단계 이전에 국회의 협조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실제로 최정호 정무부지사는 지난 14일 국회를 찾아 이주영 국회부의장을 비롯 김춘순 예산정책처장, 배용근 여가위 수석전문위원 등 국회 핵심 인사를 방문해 2019년 국가예산 반영과 잼버리 특별법안 통과를 위한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요청하기도 했다.

도는 향후 예산심사가 본격 시작되는 11월 초에 앞서 지역 국회의원과의 찰떡 공조시스템 구축을 위해 10월 2일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하는 등 국회단계 예산증액을 위해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또 도는 공공기관 추가 이전과 관련해서는 기금운용본부의 활성화와 제 3금융중심지 지정 등에 긍정적 효과로 작용할 수 있는 금융분야 기관에 타깃을 두고 공공기관 추가 이전을 추진한다.
도는 특히 국민연금공단(기금운용본부 포함)의 미흡한 기능을 보완하면서도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기 위해서는 반드시 추가 금융기관이 필요하다는 입장으로 예금보험공사, 한국투자공 사 등 금융기관 이전을 1순위 목표로 삼고 있다.

도는 정부로부터의 분배식이 아닌 자체적 배분기준을 마련해 상향식으로 진행하는 ‘바텀업’ 방식으로 이를 추진한다.

이에 도 기획조정실장을 단장으로 도 실국, 전북연구원, 관련 시군 등 11명의 TF팀을 구성하고 지역 정치권과의 공조, 협조를 요청한다는 전략이다.

앞서 지난 4일 국회 교섭단체 연설에서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수도권 소재 122개 기관의 지방이전을 당정간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대기기자/daehope@hanmail.net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