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추가 이전에 적극 나서라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8/09/19 [14:49]

공공기관 추가 이전에 적극 나서라

새만금일보 | 입력 : 2018/09/19 [14:49]



공공기관 추가 이전에 대한 정부의 청사진이 조만간 나올 예정이다. 시도 간 유치전은 이미 불이 붙었다. 전북의 정치력이 시험대에 오른 셈이다. 부산은 전북을 견제하기 시작했다. 전라북도는 양보는 없다는 단호한 뜻을 밝혔다.

전라북도는 전북 혁신도시와 밀접한 금융 산업 관련 기관을 유치하기 위해 전략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전북혁신도시에는 국민연금공단 등 12개 공공기관이 자리를 잡았다. 문재인 정부는 전국 10개 혁신도시 성장을 통해 국가 균형발전을 완성하겠다는 밑그림을 그리고 있다.

최근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언급한 수도권 공공기관 추가 지방 이전도 같은 맥락이다. 수도권에 있는 공공기관 중 이전대상은 모두 122개이다. 전라북도는 곧장 유치 대상 공공기관 선별에 나섰다. 특히 국민연금공단과 연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금융 관련 기관 이전을 바라고 있다.

산업은행 등 국책 은행과 한국투자공사, 예금보호공사 등이 주요 영입 대상 기관으로 꼽힌다. 문제는 금융 중심지로 지정받은 부산시와의 치열한 경쟁을 피할 수 없다는 점이다. 부산 상공회의소는 지역 경제 활성화에 방해된다며 전북을 세 번째 금융 중심지로 지정하려는 정부 정책에 반대하는 성명까지 냈다.

금융 관련 유치 기관이 전북과 겹칠 것으로 보고 우위를 점하려는 속내다. 발목잡기, 지역이기주의라는 지적이 나온다. 전라북도는 대응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다만 기금본부, 제3금융 중심지 지정과 연계해 금융 관련 대형 공공기관들을 반드시 유치하겠다면서 양보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 전라북도는 대선 공약이란 점을 들어 강력하게 맞대응하기로 했다.

실제로 양보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 전북도는 전주시, 완주군도 참여하는 전담팀을 꾸렸다. 유치 전략을 마련해 지역 정치권과도 공조 체제를 유지하기로 했다. 전라북도 입장에서는 강력한 의지를 가지고 세심하게 준비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그리고 반드시 실질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오피니언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