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묘 개방 '조경묘, 250년의 비밀을 열다'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8/09/28 [09:19]

조경묘 개방 '조경묘, 250년의 비밀을 열다'

새만금일보 | 입력 : 2018/09/28 [09:19]



전주 경기전에 있는 조경묘가 29일과 30일 주말 이틀 간 개방된다.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다.
조경묘는 전주이씨의 시조 이한과 시조비 경주김씨의 위패를 모신 조선왕실의 시조사당으로 1771년(영조 47) 경기전 북편에 건립됐다.
조선 창업이 태조 이성계에 의해서만 된 것이 아니라 시조부터 선조들이 덕을 쌓고 쌓아서 새 왕조를 창업했다는 수덕(樹德)의 논리를 담고 있는 조경묘는 조선왕조의 발상지로서 전주의 위상을 분명히 한 기념물이다.
조경묘는 평상시에 개방하지 않으므로 그 안을 볼 수가 없다.
이번에 이틀 간 개방해 조경묘 안을 들어가서 위패를 모시는 정묘와 마지막 황녀 이문용여사가 살았던 재실 등을 살펴 볼 수가 있다.
정묘 문을 개방해 내부도 볼 수 있고 전주이씨 종약원측의 설명도 들을 수 있다.
조경묘 개방과 함께 주말에 이틀간 열리는 태조어진봉안축제는 3가지 테마, 12개의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짜여 있다.
첫 번째 테마는 ‘보고 즐기는 경기전’으로 경기전 미션릴레이, 가마체험, 의상체험 등이 준비돼 있다.
두 번째 테마 ‘이야기가 있는 경기전’에서는 태조를 주제로 한 인형극, 흥겨운 풍물놀이를 즐길 수 있다.
마지막으로 ‘손끝에서 만나는 경기전’ 테마에서는 만들기 체험과 경기전을 배경으로 초상화를 그려주는 캐리커쳐, 페이스페인팅 등이 마련돼 있다.
어진박물관 이동희 관장은 “가을볕으로 가는 주말 평상시 못 들어가는 조경묘도 들어가 보고, 가족과 함께 고궁에서 즐거운 추억거리를 만들어 보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인행 기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