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 제4기 시민감사관 위촉·협의회 개최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8/09/30 [19:31]

전북교육청, 제4기 시민감사관 위촉·협의회 개최

새만금일보 | 입력 : 2018/09/30 [19:31]


전북도교육청이 제4기 시민감사관 위촉식과 협의회를 가졌다.

지난달 28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제3기 시민감사관의 임기가 이달 말로 종료됨에 따라 제4기 시민감사관 7명을 위촉했다.

임기는 2년이며 1회 중임 가능하다.
자격 요건은 변호사와 세무사, 건축사, 기술사 자격을 소지하고 해당 분야 실무경력이 있는 사람,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4급 이상 공무원으로 재직한 사람, 지방의회 의원으로 재직한 사람이다.

시민감사관은 1년에 두 차례, 각 10일씩 실지감사를 실시한다.
총공사비 10억원 이상의 공사, 2억원 이상의 용역, 1억원 이상의 물품구매, 예산집행과 관련된 민원이 제기돼 시민감사관 협의회에서 협의된 사항, 교육감이 감사가 필요하다고 특정한 사업을 대상으로 감사 활동을 펼치게 된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10월 15일부터 26일까지 진행하는 하반기 실지감사 일정 및 감사대상 선정 등의 안건을 다뤘다.

시민감사관은 감사 종료후 2개월 이내에 감사결과 의견서를 통보하게 되며 도교육청은 의견서 접수 후 1개월 내에 감사 결과 의견에 대한 조치를 취하게 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시민감사관은 시설공사 매뉴얼 개선, 학교 급식, 학교 안전에 관한 사항 등 여러 분야에 의견을 제시함으로써 운영의 내실화를 다지고 교육정책의 제도 개선 및 효과성 제고에 기여 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공공기관의 주요 사업과 부패 취약분야에 대한 감시와 조사, 평가를 위해 외부 전문가들을 위촉해 공정성을 높이고 불합리한 제도 개선을 위해 지난 2012년부터 시민감사관제를 운영해 왔다. /양병웅 기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