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비빔밥축제, 테이블웨어로 맛과 멋 업그레이드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8/10/15 [19:01]

전주비빔밥축제, 테이블웨어로 맛과 멋 업그레이드

새만금일보 | 입력 : 2018/10/15 [19:01]


식기류와 테이블보, 조명과 같은 테이블웨어 산업 육성에 나선 전주시가 세계적인 공예도시들과의 교류를 통해 전주음식의 맛과 멋, 품격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키기로 했다.

시는 오는 25일부터 28일까지 전주한옥마을과 국립무형유산원 일원에서 펼쳐지는 ‘2018전주비빔밥축제’에 유네스코 공예창의도시인 일본 가나자와시와 경기도 이천시를 초청해 전주의 맛에 옷을 입히는 ‘테이블웨어 전시 특별전’을 열 계획이라고 15일 밝혔다.

테이블웨어란 그릇, 접시, 잔, 수저세트, 식탁보 등 소품에서부터 식탁, 의자, 공간배치 등을 포함하는 종합적인 콘텐츠며 중산층이 확대되고 라이프 스타일이 고급화되면서 급성장한 산업이다.

이번 테이블웨어 전시전은 전시와 체험, 그리고 산업전으로 운영된다. 먼저 전시 프로그램의 경우 가나자와의 공예품에 전주음식 명인ㆍ명가의 음식을 담아내는 콜라보 전시, 이천시의 도자공예 전시, 한국도자기의 생활도자 전시 등으로 진행된다.

또한 체험으로는 가나자와의 대표 공예인 금박공예와 금속공예, 이천의 도자 체험 등이 마련되며, 산업전은 이천 및 전주의 공예작가 작품전시와 포토존 운영, 작품 판매 등이 진행된다. 테이블웨어 전시 특별전은 25일부터 28일까지 4일간 향교문화관 및 향교 일원에서 만날 수 있다.

이와 함께 테이블웨어 전시 특별전의 부대행사로 테이블웨어 산업 발전을 위한 각 공예도시들의 사례발표와 토론 등 함께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 미니 세미나도 열리며, 유네스코 공예창의도시들과 전주음식과의 상호발전을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도 진행된다.

시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전주지역의 숨은 테이블웨어 관련 작가들을 발굴함으로써 전주시 테이블웨어 산업을 한 단계 끌어올리고 음식창의도시 위상에 걸 맞는 미식산업의 문화ㆍ경제적 시너지 효과를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문화관광체육국 관계자는 “국가대표 미식축제인 올해 전주비빔밥축제에서는 유네스코 음식창의도시 전주의 맛을 제대로 맛보고, 즐길 수 있도록 대표음식인 비빔밥을 비롯한 전주음식 명인ㆍ명가ㆍ명소의 손맛, 테이블웨어 산업의 진면목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며 “공예창의도시와 함께하는 이번 테이블웨어 전시회를 통해 전주지역 도예ㆍ공예 사업이 활성화되고 전주음식의 품격도 한 단계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세형 기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