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경기장 민선 7기도 평행선

최영일 의원 “진척 없고 도민 피로감만 극대화” 일갈 ·송 지사 “환수조치 하겠다”

이대기 기자 | 기사입력 2018/10/16 [22:03]

종합경기장 민선 7기도 평행선

최영일 의원 “진척 없고 도민 피로감만 극대화” 일갈 ·송 지사 “환수조치 하겠다”

이대기 기자 | 입력 : 2018/10/16 [22:03]


전주종합경기장 개발 방식을 놓고 민선 6기 내내 각자 입장차이로 인해 대립각을 세웠던 송하진지사와 김승수전주시장이 민선 7기에서도 ‘평행선’을 예고하고 있다.

특히 송 지사는“양여 조건을 이행하는 것이 원칙이고 이 원칙이 없으면 전주시장을 만날 필요가 없다”며 “만약 여의치 않을 경우 적당한 시기에 법적조치와 환수조치를 하겠다”고 공식적 밝혀 ‘파란(波瀾)’이 일고 있다.

16일 제 357회 전북도의회 임시회에서 최영일의원(순창)이 ‘전주 종합경기장 개발논란,이제 끝내야 한다’라는 일문일답의 도정질문을 통해 “전주종합경기장에 대한 전북도와 전주시의 양여계약이 체결된 지 13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아무런 진척이 없고 도민의 피로감만 극대화되고 있다”며 환수 조치 가능성을 물었다.

최 의원은“종합경기장이 사실상 체육시설로 활용 되지 않고 방치되고 있고 양여 계약서에 10년간 체육시설로 활용하지 않거나 용도 폐기할 경우 양여계약 해지가 가능하도록 돼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 의원은“전라북도유재산 양여 계약서 제2조에는 ‘을’은 양여재산을 10년간 양여 당시의 행정목적(체육시설)에 사용해야 하며 10년 이내에 행정목적에 사용하지 않거나 용도를 폐지한 경우에는 ‘갑’은 이를 해지할 수 있다고 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송하진지사는 답변을 통해 “20년에 걸쳐 추진돼온 전주종합경기장 개발 사업이 아무런 진척도 없어 도민들의 피로감이 극에 달하고 행정에 대한 신뢰도 추락했다”면서 “아직은 해결에 대한 기대를 하고 있지만 적당한 시기에 환수방안을 검토하고 결단을 하겠다”고 밝혔다.
송 지사가 전주시에 양여된 종합경기장의 환수문제를 공개적으로 시사한 것이 이번이 처음이어서 관심을 모은다.

또 송 지사는“경기장 문제는 도의회의 의결을 거쳐 양여가 이뤄졌고 2014년까지 적법한 절차로 진행됐기 때문에 양 자치단체 사이의 갈등사안이 아니고 법적인 문제”라면서 “전주시가 약속을 이행하는 것은 당연하기 때문에 전북도는 약속을 이행하도록 하고 적절한 시기에 결단과 함께 사과 요구도 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송 지사는 이 문제를 놓고 김승수 전주시장과 공식적으로 만날 의향에 대해서는“원래의 약속대로 전북도의 양여조건에 맞는 쪽으로 개발이 된다면 만나겠다. 그러나 전혀 다른 계획을 가지고 온다면 만날 이유가 없다”고 톤을 높였다.

한편 전주시는 2004년 ‘전주컨벤션 복합시설 및 대체시설 건립방안’을 담은 전주종합경기장 무상양여 및 활용계획을 전북도에 제출했고 2005년 전북도와 전주시는 ‘전주종합경기장과 전주실내체육관 등에 대한 양여계약’을 체결했다.

이후 2011년 종합경기장 이전사업을 민자사업으로, 전시 컨벤션건립은 재정사업으로 추진한다는 방식을 전하고 2012년 롯데쇼핑이 사업자로 선정돼 계약이 체결됐다.

하지만 민선 6기 김승수 시장은 지역상권 붕괴 우려에 대한 목소리와 함께 전임 송하진 시장 때 계획했던 쇼핑몰과 호텔 신축을 일단 유보하고 롯데쇼핑과 계약 해지를 통보했고 자체 재원으로 미국 뉴욕의 센트럴파크 같은 시민공원으로 개발할 것을 천명해 그동안 개발방식을 놓고 전북도와 갈등을 빚었다.

이대기기자/daehope@hanmail.net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