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립박물관 제12회 특별기획전 개최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8/10/17 [09:32]

정읍시립박물관 제12회 특별기획전 개최

새만금일보 | 입력 : 2018/10/17 [09:32]

정읍시립박물관은 2018년 두 번째 기획특별전, ‘유토피아를 꿈꾸다, 정읍의 민족종교’를 11월 20일까지 정읍시립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개최한다.
기획특별전은 정읍시립박물관에서 매년 정읍의 중요문화유산을 선보이는 전시로써, 이번 전시에서는 정읍의 민족종교를 주제로 기획했다.
정읍 지역은 민족종교의 성지라 불릴 만큼 다양한 종교가 등장했던 곳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보천교는 일제강점기 정읍시 입암면 대흥리(현재 접지리)에서 600만 신도를 자랑할 만큼 크게 성행했던 민족종교다.
이번 특별전은 정읍지역의 민족종교를 소개하고 이 가운데 가장 성행했던 보천교의 연구 성과와 유물을 모아 전시함으로써 민족종교의 새로운 모습을 조명하고자 한다.
전시는 총 3부로 구성됐다.
1부에서는 정읍을 기반으로 하거나 중심지로 해 활동한 민족종교를 소개하고 일제강점기 가장 크게 성행했던 보천교의 내용을 담았다.
2부는 보천교를 비롯한 정읍의 민족종교들이 일제강점기 일제에 맞서 민족운동을 했던 내용을 자료를 통해 제시했다.
3부는 보천교의 민족운동 이후의 모습을 만날 수 있다.
전시유물로는 각 종교의 독특한 문화와 향기가 배어있는 유물과 민족운동 관련 공문서와 신문자료 등 총 50여 점을 선보인다.
관람객들은 정읍 민족종교의 새로운 모습을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전시 외에 연계프로그램으로 정읍의 근대종교라는 주제로 박물관대학 강의와 전시 기간에 정읍의 민족종교 유적지 답사를 계획하고 있다.
정읍시립박물관은 휴관일인 월요일을 제외하고 매일(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관람할 수 있다.
관람과 답사에 관련한 더 자세한 내용은 정읍시립박물관(063-539-6792)으로 문의하면 된다./황광욱 기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