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발달장애인 거점병원-행동발달증진센터 유치 나서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8/10/17 [21:56]

전주시, 발달장애인 거점병원-행동발달증진센터 유치 나서

새만금일보 | 입력 : 2018/10/17 [21:56]


전주시가 발달장애인에 대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치료와 돌봄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발달장애인 거점병원과 행동발달증진센터를 유치하기로 했다.

시는 모든 시민이 복지정책에서 소외받지 않고 각자의 권리를 누리며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가장 인간적인 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복지정책의 일환으로 보건복지부가 추진 예정인 ‘2019년 발달장애인 거점병원 및 행동발달증진센터 유치 공모’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2016년 양산 부산대학교병원과 서울 한양대학교병원 2개소를 거점병원으로 지정하고 병원 내 행동발달증진센터를 설치 운영하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내년에 각 권역별로 6개소를 추가 지정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발달장애인 거점병원 및 행동발달증진센터 유치에 성공하면 전주는 물론 전북지역에 거주하는 발달장애인들이 발달장애인 진료 전문의와 임상심리사, 언어재활사 등 전문 치료인력을 갖춘 거점병원에서 발달장애인의 특성과 욕구에 맞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의료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또한 기존 사회복지시설과 특수학교 등에서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어려웠던 자해ㆍ공격성 등의 행동문제를 전문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행동발달증진센터를 이용할 수 있게 되고 지역 내에 발달장애인 유관기관 간의 연계체계를 마련해 일상생활에 곤란을 겪는 발달장애인의 도전적 행동에 대한 예방 및 통합지원 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시는 발달장애인의 사회적응을 통한 재활 자립을 위한 기반을 확보하고 발달장애인의 건강권 확보와 행동문제 완화로 장애인 본인과 가족의 삶의 질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시가 이처럼 발달장애인 거점병원 및 행동발달증진센터 유치에 나서게 된 것은 2017년 12월 기준으로 전주시에 거주하는 발달장애인은 2,940명으로 전국 229개 기초 자치단체 중 8번째로 많고 증가율도 20%로 전국 평균(18.6%)보다 높지만 발달장애인 치료를 수행할 전문적인 의료기관이 없기 때문이다.

이에 시는 9월 공모기관인 보건복지부를 방문, 발달장애인 거점병원 및 행동발달증진센터의 전주시 유치 의지를 전달했다. 또 발달장애인 거점병원ㆍ행동발달증진센터를 유치할 수 있는 기준을 충족하는 전주지역 종합병원 5개소에 지정 관련 자료를 배포하고, 유치에 필요한 시설기준과 인력기준 등을 구비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등 발 빠르게 대처해왔다. /조세형 기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