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 먹거리 종합 계획 ‘푸드플랜’ 무얼 담나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8/10/18 [15:41]

완주군 먹거리 종합 계획 ‘푸드플랜’ 무얼 담나

새만금일보 | 입력 : 2018/10/18 [15:41]


완주군 농식품 산업의 나아갈 방향과 향후 정책 집행의 로드맵이 될 먹거리 종합 계획 ‘완주 푸드플랜’이 빠르면 내달 초 연구용역의 중간 결과를 발표하고 내년 초 완성되어 관련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행될 전망이다.
정부의 혁신 선도과제로 추진되는 푸드플랜은 농산물을 생산ㆍ유통하는 정책뿐만 생산­가공­유통­소비­식생활­영양­폐기 등 먹거리 관련 모든 분야를 통합 관리하는 종합계획으로 먹거리의 공공성 강화와 지역산 농산물의 지역 내 순환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핵심이다.
푸드플랜은 기존 완주의 로컬푸드 정책과 매우 유사하면서도 더 큰 개념의 포괄적인 정책이다.
정부에서는 ‘농장에서 식탁까지 안전한 먹거리를 국가가 책임진다’는 대통령의 방침에 따라 국가와 지역 차원의 푸드플랜 수립을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 공모를 통해 완주를 비롯한 전국 9개 지자체가 선정돼 지역별로 관련 연구용역이 추진되고 있다.
완주군 관계자는 “완주 푸드플랜은 공공학교급식센터가 컨트롤타워가 돼 완주 전역의 생산자와 소비자를 실핏줄처럼 연계하고 소통, 공급하는 방식으로 공공성을 더욱 강화하는 한편 환경을 해치지 않는 생산과 소비, 고령농과 소농의 소득 보장, 취약계층과 소외지역을 배려하는 복지 등 사회적 가치를 함께 담아 ‘따뜻하고 차별 없는 먹거리 보장’을 구현하는데 방점을 둘 것”이라고 말했다.
군은 앞으로 혁신도시 이전기관을 비롯해 관내 교육기관, 사회복지 사업 등 공공에서 지원하는 거의 모든 식품 지원 사업에 지역 먹거리가 우선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공공급식 영역을 더욱 확대하고 산간오지까지 청년보부상(로컬푸드 이동마켓)을 지원하는 등 군민에게 안전한 먹거리가 보장되도록 접근성을 높이는 방안을 구체화하고 있다.  /유성수 기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