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군 '로컬 잡(JOB)센터' 최민강 센터장 "일자리 관련 허브역할 하도록 노력할 것"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8/11/19 [09:33]

장수군 '로컬 잡(JOB)센터' 최민강 센터장 "일자리 관련 허브역할 하도록 노력할 것"

새만금일보 | 입력 : 2018/11/19 [09:33]


지역 일자리 창출을 위해 전국 최초로 장수에 ‘로컬 JOB센터’가 문을 열었다. 구직자에게 취업정보와 전략을 서비스하는 등 일자리 관련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해 다양한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되는 장수 로컬 JOB센터. 장수군 로컬 JOB센터를 이끌어 갈 최민강 센터장(사진)을 만나 계획을 들어본다. <편집자주>




△로컬 JOB(잡)센터는?
우리 장수군 로컬 JOB센터는 장수군과 전주기전대학 산학협력단이 공동으로 장수군민 일자리 창출을 위해 만든 기관입니다. 
관내에서 일자리를 찾는 지역민들에게는 다양한 취업 정보 및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산업체에는 필요한 인재를 적시에 구할 수 있도록 인력풀을 총 가동 하려고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장수군과 기업체 및 군민들이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해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전국 최초로 문을 연 로컬 잡센터의 센터장이 된 소감은?
 
전국 최초 로컬 JOB센터의 센터장이 돼 기쁘기도 하지만 기쁨에 앞서 무거운 책임감이 드는 게 사실입니다.  
우리 장수군이 변화하는 미래에도 살아남으려면 지역 경제 활성화와 새로운 농가소득 창출, 두 마리 토끼를 다잡아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탄탄한 지역일자리가 뒷받침돼야 할 것입니다.
구인을 원하는 기업에서는 인력수급이 쉽고 빠르게 하고 구직자에게는 마음 놓고 오래 근무할 수 있는 안정된 일터를 찾아줘야 할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센터장으로서 양쪽 모두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로컬 JOB센터가 되도록 운영하겠습니다.

△센터의 주요업무와 향후 계획은?

우리 장수군 로컬 JOB센터가 전국 제1호로 개소했습니다.
우선 장수 군민뿐 아니라 인근 시군에도 홍보해 장수군으로 이주예정인 기업체와 구직자들에게 서로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적시에 제공해 장수에 안전하게 정착하도록 도움을 주고자합니다.
이를 위해 먼저 구인기업과 구직자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적극 활용할 계획입니다.
취업률제고를 위해 동행면접, 채용행사 진행, 취업프로그램운영, 일자리 협력망구축 등을 통해 로컬 JOB센터가 일자리 관련 허브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일자리관련 인프라를 구축하고 내실을 다지는데 힘 쏟을 계획입니다.  
 

△센터운영으로 기대되는 효과는?
 
지역적 측면에서는 체계적인 취업지원을 실시하기 때문에 구인기업과 구직자간 미스매치현상을 완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비경제활동인구에는 경제활동의 기회를 부여해 실업률을 완화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산업적 측면에서는 지역 인재 유출을 방지하며 지역민 고용을 통한 안정적인 인력수급으로 기업의 안정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지역민 측면에서는 구직자와 로컬 JOB센터 컨설턴트와의 일대일 멘토링을 통해 본인의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고 적성에도 맞는 취업을 연계해 이직률을 감소시킬 것으로 예상합니다.
또 이는 기업의 생산성 증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군민과 도민들께 한 말씀?
 
저희 장수군로컬 JOB센터는 전국 제1호로 큰 기대와 관심 속에 개소했습니다.
그동안 각 지자체에서 일자리 창출을 위한 관련부서는 많았겠지만 별도의 기관으로 설립한 것은 그 만큼 중요성이 입증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로컬 JOB센터에서는 일자리관련 서비스 소외지역에도 관심을 가지고 찾아갈 것입니다.  
장수군민과 도민여러분의 뜨거운 관심과 성원부탁 드립니다./송병효 기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