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 공사기간 산정기준 마련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9/01/14 [09:37]

공공 공사기간 산정기준 마련

새만금일보 | 입력 : 2019/01/14 [09:37]

앞으로는 공공 건설공사 공사기간 산정기준이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기준에 따라 운영될 전망이다.
지금까지는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기준보다는 경험을 바탕으로 공사기간을 산정해 대부분 준공시점에 공기가 부족하거나 발주자의 불합리한 공기단축요구 등으로 시설물 품질저하 및 안전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았다.
특히 천재지변, 예산부족 및 토지보상 지연 등 공사 관련 간접적인 원인으로 공사기간을 연장하는 경우 적정한 연장기준 없이 발주청과 시공사 사이에 간접비 분쟁 등이 빈번하게 발생했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근로기준법 개정에 따른 근로시간 단축, 기후변화, 품질?안전 관련 규정 강화 등 건설환경 변화를 반영해 ‘공공 건설공사의 공사기간 산정기준을 시행할 계획이다.
공사기간은 준비기간, 작업일수, 정리기간을 포함해 산정토록 했으며 대형공사 및 특정공사에 대해서는 발주청에 설치된 기술자문위원회(또는 지방건설기술심의위원회)의 적정성 심의를 받도록 하는 등 사전심사를 강화했다.
또 작업일수의 산정은 시설물별 작업량에 건설근로자의 충분한 휴식 보장과 시설물의 품질?안전을 위해 법정공휴일 및 폭염?폭설?폭우?미세먼지 등과 같은 기후여건에 대한 작업불능일을 반영토록 해 건설현장의 작업환경을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시공사는 과학적으로 산정된 공사기간을 바탕으로 시설물의 시공에 최선을 다할 수 있고 공기부족으로 인해 발생하던 각종 안전사고도 예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건설공사 입찰 시 현장설명회에서 공사기간 산정 산출근거 및 용지보상, 문화재 시?발굴 등 공사기간 영향요소를 명시하도록 하여 입찰참가자에게 공사기간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했다.
이로 인해 공사기간에 대한 변경사유 및 변경하는 경우 그 책임소재를 구체적으로 명확히 해 발주청과 시공사 사이의 간접비 분쟁 발생이 대폭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공사기간 산정기준이 공기연장으로 이어져 건설기술발전을 저해 할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시공사가 신기술?신공법활용 등으로 공기를 합리적으로 단축하는 것에 대해 혜택을 제도화 해 이를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박형권기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