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 "전북 중소기업·소상공인의 든든한 버팀목 될 터"

김광재 청장 신년 인터뷰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9/01/16 [20:58]

전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 "전북 중소기업·소상공인의 든든한 버팀목 될 터"

김광재 청장 신년 인터뷰

새만금일보 | 입력 : 2019/01/16 [20:58]

전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은 소상공인 활성화를 위해 5인이상 소상공인으로 구성된 소상공인협동조합 공동사업에 27개 조합을 선정해 지원했다.
또 지난해 10월 고용위기지역인 군산에서 전국 우수시장박람회를 개최해 지역경제 활성화의 계기를 만들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설?추석 명절에 민관합동 대규모 캠페인을 통해 전통시장 경기에 활력을 불어넣고, 전라북도와 협업으로 법인 온누리상품권 구매 및 전통시장 화재공재 가입 시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등 전통시장 이용 활성화 분위기를 조성해 나가고 있다.
특히 김 청장은 현장과 소통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매주 2회 이상 중소기업, 전통시장, 스마트공장 등의 현장을 누비며, 취임 이후 약 120회의 현장방문을 통해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있다.
이에 본보는 현장과의 소통을 위해 불철주야 달려가고 있는 김광재 청장(사진)을 만나 지역경제 활성화와 중기청의 올해 계획 등에 대해 들어봤다. /편집자주
               



▲2019년 새해가 밝았다. 그동안 전북중기청을 이끌어 온 비결은.
-작년은 전북에게 유독 힘들었던 한해였다. 내수 경기 침체는 물론 현대조선소 조업 중단과 군산GM공장 폐쇄까지 겹쳐 한층 더 어려운 시기를 보냈다.
이러한 열악한 전북경제 여건 속에서도 꿋꿋히 생업 활동을 지속하고 있는 도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게 힘이 되기 위해 현장을 부지런히 다니며 사업을 추진하고 성과를 내기 위해 쉼 없이 달려왔다.

▲전북경제가 어려운 이유는.
-전북은 지역내 총생산(12위)과 재정자립도(16위)가 유감스럽게도 하위수준에 머물고 있고, 전통적으로 농업기반 도시로 인식돼 산업화에 뒤쳐진 것도 사실이다.
이러한 우리 지역의 열악한 현황을 반영하듯 혁신형기업으로 통칭되는 벤처기업이나 기술혁신형기업, 경영혁신형기업의 수도 1,600개로 전국 6만7,200개 대비 2.4%의 수준에 그치고 있다.
따라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조업 중단과 GM군산공장 폐쇄 사태에서도 알 수 있듯이 전북은 대기업 의존도가 높고 제조업 기반이 취약(전국평균 3.5%, 전북평균 2.3%)해 대기업의 공장폐쇄나 생산감축 시 지역경제가 휘청거릴 위험이 항상 상존해 있다.
또한 소상공인이나 자영업자의 비중은 90%(11.6만개)로 전국평균86% 보다 높은 실정으로, 지역경제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의 영업부진이 장기간 이어지면서 지역경제의 어려움이 더욱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전북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해 하는 일은.
-창업?벤처 기반이 취약한 우리지역에서 창업생태계 조성과 벤처투자 활성화를 위해 창업지원기관 공동으로 지역창업선도기업을 육성 중에 있으며, 최근 전북청년창업사관학교 및 3개 메이커스페이스 신설, 16개 창업보육센터 운영 등을 통해 창업저변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전북지역 수출규모는 전국대비 1% 수준에 불과하므로 수출기업 수를 늘리기 위해 중진공, 코트라 등 수출기관 합동으로 수출카라반을 운영해 미수출기업에 대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그간 정부지원을 받고도 수출실적이 없는 300여개사에 대해 1:1밀착관리를 실시해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해 오고 있다.
최근 경기침체, 고용률 감소 등으로 제조현장의 스마트공장의 필요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전북 스마트공장추진협의회’를 구성해 지역 맞춤형 스마트공장 보급을 지원하고 있으며, 협·단체 또는 개별 기업의 현장으로 직접 찾아가서 사업설명회를 개최하고 맞춤형 컨설팅과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올 한해 전북 중소기업의 사업들은.
-중소벤처기업부에서는 2019년 4월부터 한국형 규제샌드박스인 ‘규제자유특구제도’를 도입?시행하게 되며, 특구 지정시 재정지원과 세제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기존 법령에 대한 메뉴판식 규제특례가 적용되며, 법령이 없거나 기존 규제를 적용하는 것이 맞지 않는 경우에도 규제샌드박스를 활용해 신제품 출시가 가능하니 전라북도와 우리 지역 혁신성장분야 기업들이 이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특히 소상공인의 비용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해 결제 중간단계가 없는 간편 결제, 이른바 ‘제로페이’가 본격적으로 도입됐다.
제로페이는 결제 수수료가 ‘제로’인 결제 방식으로 모든 은행?간편 결제앱으로 사용 가능하고 공통 QR코드를 통해 간단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이용금액에 대한 소득공제까지 받을 수 있다.
또 지속된 제조기업의 위기를 극복할 대안으로 스마트공장이 떠오르는 가운데, 중기부에서는 중소기업 제조 강국을 실현하기 위해 스마트공장 3만개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기업당 최대 1억5천만원의 스마트공장 구축 예산을 지원하고 10개의 스마트 산업단지를 조성해 스마트 제조혁신의 거점을 육성하며, 산업재해 위헙성이 높은 작업을 협동로봇으로 대체할 계획이니 도내 중소기업들은 이번 기회를 활용, 스마트공장 시스템 도입 계획을 세우고 급변하는 환경에 유기적으로 대응하길 바란다.

▲끝으로 전북도민에게 하실 말씀은.
-중소기업은 전북 사업체 수의 99.9%, 종사자수의 92.9%를 점유하고 있는 지역 경제의 근간으로 대기업만을 의존하며 낙수효과를 기대하기 보다는 중소기업의 뿌리가 튼튼하게 내려져야 지역경제가 흔들리지 않고 성장할 수 있다.
특히 전북중기청에서는 현장에서 느낄 수 있는 성과를 내기 위해 소통과 협업을 강화하고 현장밀착형 행정을 적극 추진해 서민경제 활성화, 중소기업 혁신성장, 공정한 시장경제 발전을 위한 제언에 귀 기울이도록 하겠다.
또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중심이 된 선순환경제를 구축할 수 있도록 도민 여러분께서도 우수한 중소기업 제품을 많이 애용해주고 전통시장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우리 지역의 재래시장을 많이 찾아주기를 부탁드린다.
김광재 전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은“앞으로도 지역 내 중소기업 지원기관의 컨트롤타워이자 허브기관으로 역할을 다할 것”이라며“특히 현장에서 느낄 수 있는 성과를 내기 위해 소통과 협업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형권기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