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특권층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9/01/17 [21:29]

북한의 특권층

새만금일보 | 입력 : 2019/01/17 [21:29]




절대 평등사회라는 북한의 특권층 생활은 상상 이상이다. 북한에서는 주민들이 굶어죽는 가운데도 특권층들은 아직도 호화로운 생활을 즐기고 있다. 특권층들의 호화생활은 예나 지금이나 변화가 없다. 평양시내 특권층 아파트에는 쓰레기장을 지키는 경비원들까지 생겨났다.
외부 세계에서는 북한을 가리켜 평양 중심의 국가라고 부른다. 지방의 모든 주민이나 수단들이 평양을 위해 존재하고 있는 셈이다. 평양 사람들에게는 뇌물도 많다. 특히 설과 같은 명절에 들어오는 뇌물의 양은 어마어마하다.
도시 내 간부들은 남한의 자녀교육 열풍과 비슷하다. 자녀의 학습지도를 위해 학교 교장과 교사들에게 뇌물을 가져다 바치며 특별교육을 부탁한다. 자녀교육을 위해 교장과 교사들에게 쌀 걱정을 하지 말라는 이야기도 한다. 농촌에서 관리위원장을 하는 사람들도 자신보다 높은 간부들에게 쌀 몇 가마니씩을 뇌물로 바친다. 하지만 화폐 개혁 이후 극심한 경제적 혼란을 겪기도 한다. 최근에는 평양시에서도 배급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 식량 가격이 치솟는 등 주민들의 생계에 비상이 걸렸다.
북한 정권은 평양과 신의주, 원산, 개성공단, 라선 등 일부 지역 외에는 다른 지역은 거의 신경을 쓰지 않는다. 사실 관심을 기울일 경제적 여력도 없다. 지방은 가끔씩 김정은이 방문할 때쯤 되면 열심히 도로 포장하고 건물을 올려대는 수준에 불과하다.
고난의 행군 이후부터 북한 사회는 극도의 양극화가 진행되고 있다. 남한에서도 잘 알려지지 않은 고급 브랜드 화장품을 평양의 일부 특권층 사이에서 유통하고 있다. 이런 일은 밀수에 개입하면서 가능한 일이다. 최근에는 장마당으로 부를 축적한 돈주들의 돈을 빨아들이기 위해서 고층아파트를 건설하여 팔아먹는 작업이 활발하다.
북한에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사람들은 당과 군의 간부 등 이른바 엘리트 특권층으로 제한된다. 특권층은 인터넷을 일상 업무에 활용하고 있다. 북한 특권층은 또 미국의 업무용 인맥사이트에도 계속 접속하는 것으로 조사돼 해외 인물 정보를 빼가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들의 인터넷 사용은 그동안 주로 주말 오락용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주중 사용이 크게 늘었다. 이런 인터넷 사용이 돈 세탁 같은 불법 금융거래 등 제재 회피로 이어질 수 있다. 물론 북한 특권층의 인터넷 사용도 결국 정권의 통제 아래 있기 때문에 사용 범위는 제한적일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북한은 외형적으로는 평등함을 추구한다. 그러나 빈부 격차는 매우 심각하다. 같은 나라에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도 모른다. 북한 정권은 평양 중심의 군사 체제와 평양 주민들에게 대부분 투자한다. 결국 함경도 등 지방의 주민들은 빈곤을 벗어날 수가 없다.
탈북민 끼리도 서로 생각하는 북한 생활이 상당히 다르다. 대화를 하면서도 서로 아니라고 싸우는 모습이 흔하다. 그것은 사회 자체가 너무나 폐쇄적이고 남을 배척하는 사고방식이 강하기 때문이다. 같은 나라에서 왔지만 시기와 지역이 조그만 다르면 문제가 심각하다. 자신의 경험과 비교해 진실 여부를 따지지도 않은 채 상대를 비방한다.
북한은 획일적인 독재사회다. 자신의 의견을 마음대로 표출할 환경이 아니다. 무조건 김정은의 독재에 따라서 획일적으로 의견이 나온다. 그러나 북한의 주민들도 예전과 같이 전적으로 족벌 독재체제와 우상화 교육 자체를 믿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
탈북 하는 사람들이 많은 이유다. 북한의 체제적 모순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북한에는 통일을 원하는 세력들과 반대하는 세력들이 있다. 통일을 제일 싫어하는 사람들은 특권층이다. 북한의 일부 특권층은 적화통일로서 북한이 주축이 되는 통일을 해야 한다고 말하기도 한다.
그러나 특권 계층, 즉 기득권 계층에 있는 고위 간부급 이상의 인물들은 통일을 바라지 않는다. 자신들의 기득 권리가 사라지게 되기 때문이다. 통일은 그들이 누리는 특권을 잃어버리는 일이다. 반면 대부분 가난한 북한 주민들은 통일이 되어야 먹고 사는 데에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한다. 당연히 통일을 원할 수 있다.
2018년 11월 경 제주산 감귤이 북한에 갔다. 200t에 이르는 물량으로 10kg짜리 박스로 2만 개다. 철통 보안 속에 준비 작업이 진행됐다. 북송에는 공군 수송기까지 동원되는 등‘군사 작전’을 방불케 했다. 청와대는 2018년 9월 남북 정상회담 때 북측이 송이를 보내온 데 대한 답례 차원이라고 했다.
감귤을 통해 남녘 동포의 마음이 북한 주민들에게 전달될 것이란 기대감을 내비쳤다. 그러나 대북 접근 방식의 문제점과 남북 관계 현주소를 짚어보아야 한다는 지적이 많다. 감귤 대북 지원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김대중 정부는 집권 이듬해인 1999년 초 제주산 감귤을 북측에 보냈다.
노무현 정부 때까지 10여 년에 걸쳐 전달된 물량은 감귤 4만8328t 수준이다. 제주산 당근 1만8100t도 보냈다. 감귤 구입과 수송비는 230억원에 이르렀다. 그러나 감귤 대부분은 노동당과 군부를 비롯한 권력 기관과 특권층에게 흘러 들어갔다.
김정일(2011년 사망) 국방위원장이 충성 유도를 위해 선물로 공급하기도 했다. 당근의 경우 노동당 간부 식당 등으로 흘러가 주스를 만들거나 요리 식자재로 쓰였다. 결국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면서 대북 지원은 중단됐다.
이번 대북 감귤 지원도 특권층 몫으로 또다시 빼돌리는 것 아닌가 하는 우려가 많다. 북한 당국이 감귤을 일반 주민에게 나눠준다는 건 상상하기 어려운 일이다. 북한이 어떻게 분배했는지는 전혀 파악되지 않고 있다.
북한 관영 선전 매체들은 아예 침묵하고 있다. 북한에 보내진 감귤은 아무런 표기가 없는 흰색 종이 박스에 담겼다. 남한에서 북송된 감귤이란 걸 알 길이 없다. 과거 대북 쌀 지원 때는 40kg들이 포대에‘대한민국’이란 글자를 크게 새겨 넣었다.
(정복규 기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분단을 넘어 통일로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