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상 말조심 하라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9/01/22 [16:53]

항상 말조심 하라

새만금일보 | 입력 : 2019/01/22 [16:53]



말은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안내자다. 말을 아끼라는 말은 < 말을 하지 말라 >는 소리가 아니다. 해서는 안 될 말은 꾹 삼키라는 말이다. 그리고 두 번 세 번 생각한 후에 입을 열어야 한다는 말이다. 그렇지 않으면 큰 화를 당할 수 있다.

말로써 상대방에게 상처를 주어서도 안 된다. 말은 때로 창과 방패보다 날카롭다. 좋은 인간관계를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이 말조심이다. 항상 경솔한 말이 얼마나 위험한지를 깨닫고 살아야 한다. 거짓말도 조심해야 한다.

간혹 위기를 모면하고자 거짓말을 할 수 있다. 그런데 일단 거짓말을 한 번 하고 나면 그 다음이 문제다. 거짓말을 합리화하고자 다른 거짓말을 하게 된다. 그래서 나중에는 거짓이 거짓을 낳게 된다. 거짓이 눈덩이처럼 불어나서 별것도 아닌 일이 엄청난 거짓의 수렁이 되고 만다.

말 한 마디가 중요하다는 것을 절대로 잊어서는 안 된다. 경솔하게 말하지 않도록 늘 점검해야 한다. 신중하게 말하는 것은 평소 습관이다. 가까운 사람과 이야기 하다 보면 경솔하게 말하는 경우가 간혹 있다. 특히 조심해야 한다.

예의는 가까운 사람일수록 더 지켜야 한다. 가까울수록 말을 조심해야 한다. 경솔하게 내뱉은 사소한 말 한 마디 때문에 관계가 소원해질 수 있다. 말에는 큰 힘이 있다. 말 한 마디가 생명을 살리기도 하고 죽이기도 한다. 말 한 마디로 사람을 얻기도 하고 잃기도 한다.

다른 사람을 선한 길로 인도하기도 하고 악한 길로 이끌기도 한다. 경솔한 말 한 마디가 엄청난 파장을 일으킬 수 있다. 말은 자신뿐 아니라 가족과 이웃들의 삶에 커다란 영향을 끼친다. 항상 신중한 언어생활을 습관화 하자. 덕이 되는 말을 하자.

말의 영향력을 생각하며 살아가자. 사람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는 말이 좋은 말이다. 혀는 우리의 신체 중에서 아주 작은 것이다. 그러나 거기에서 나오는 말은 우리의 삶을 좌우한다. 그리고 한 번 뱉은 말은 돌이킬 수 없다./정복규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성공강좌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