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찍부터 꿈과 끼를 살려라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9/01/27 [13:12]

일찍부터 꿈과 끼를 살려라

새만금일보 | 입력 : 2019/01/27 [13:12]



일찍부터 꿈과 끼를 살려야 크게 성공할 수 있다. 타고난 저마다의 소질을 개발해야 한다. 어려서부터 꿈과 끼를 찾고 키워야 한다. 직장인들도 끼를 찾아야 한다. 물론 사회에서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고 이를 위해 노력하기는 어렵다. 나의 재능과 내 꿈을 생각할 겨를이 없다.

나이 불문하고 나의 끼를 찾아보아야 한다. 취미로 할지언정 내 꿈에 조금이라도 가까이 가는 인생을 사는 것이 중요하다. 꿈과 끼는 성공의 필수조건이다. 본인이 좋아하는 일을 해야 더욱 잘 할 수 있다.

사람은 누구나 잘 할 수 있는 끼가 있다. 재주, 재능, 솜씨를 뜻하는 글자다. 끼가 있다는 말은 어느 한 가지에 특별한 재능이 있다는 말이다. 공부를 잘 한다거나 행동이 특출하다는 것과는 조금 다르다. 특별한 어떤 분야에 재능이 있어서 그것을 실력으로 나타낼 때 '끼가 있다'고 평한다.

끼란 인간의 본능에서 나온 재주다. 흔히 예능인들에게 '끼가 있다'고 말한다. 아무나 함부로 할 수 없는 특정한 기능이다. 끼를 발휘한다는 것은 어떤 분야에 특출 나게 잘할 수 있다는 말이다. 가령 노래에 끼가 있는 사람은 보통 사람에 비해 월등히 노래를 잘 부른다.

예전에는 그 끼를 좋아하지 않았다. 대체적으로 우리가 말하는 끼가 있는 사람은 도덕을 중시하는 사회에서는 환영 받지 못했다. 그러나 지금은 그 누구도 어느 사람의 끼를 얕잡아 무시하지 않는다. 오히려 선망의 대상이다.

그런데 자기의 끼를 알아차리는 것은 쉽지 않다. 일찍부터 잘 할 수 있는 소질이나 잘할 수 있는 것을 찾아야 한다. 그리고 그 방향으로 인생의 진로를 삼아야 한다. 같은 일을 하면서도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한다면 훨씬 즐거울 것이다.

끼가 있어야 오래 지속할 수가 없다. 열정적일 수 있다.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다. 일찍부터 자기의 끼를 스스로 찾아야 한다. 끼를 찾아 그 길로 인생의 핸들을 돌리는 것이 행복에 접근하는 지름길이다./정복규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성공강좌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