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당하게 살아라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9/01/31 [16:05]

당당하게 살아라

새만금일보 | 입력 : 2019/01/31 [16:05]



당당한 사람을 만나면 누구나 참 부럽다. 닮아가고 싶다. 그 사람처럼 살아가고 싶다. 당당하게 살려면 우선 내 자신이 떳떳해야 한다. 뒤가 켕기는 일이 많으면 결코 당당할 수가 없다. 뒤가 구려도 당당할 수가 없다. 공명정대(公明正大)해야 당당할 수 있다.

공명정대(公明正大)란 아주 공정하고 떳떳한 것을 말한다. 남을 속이거나, 남을 이용하려는 마음이 있으면 당당할 수가 없다. 오히려 스스로 위축되기 쉽다. 공명정대한 마음으로 사는 사람은 가진 것이 좀 적어도 크게 실망하지 않는다.

오히려 가진 것이 적은 만큼 더 편안하게 살 수 있다. 가진 것이 많은 사람이 오히려 당당하지 못한 경우가 많다. 그것을 지키려는 데 더 애를 써야 하기 때문이다. 당당하게 살아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당당하게 산다는 것은 때로 홀로 자신만의 삶을 사는 것이다.

때로는 현실에 당당히 맞서자. 스스로 미래에 대한 비전을 가꾸자. 현실에 대한 도전 없이 당당한 삶은 있을 수 없다. 특히 젊을수록 꿈꾸고 맞서야 한다. 당당하게 사는 사람들이 새로운 사회를 만든다. 항상 희망을 꿈꾸는 사람이 당당하다.

비겁하고 허영심이 가득하면 당당할 수 없다. 거짓말을 해도 당당해질 수 없다. 당당한 사람은 설령 잘못을 저질렀어도 구차스럽게 변명하지 않는다. 솔직하게 시인할 줄 안다. 잘못을 빌고 용서를 구할 줄 안다.

잘못이나 실수를 숨기려고 변명하거나 거짓으로 얼버무려서는 안 된다. 당당하지 못한 일이다. 양심과 명예를 지키며 당당하게 살아가자. 쓸데없는 변명 따위는 늘어놓지 말자. 거짓말로 남을 속이지 말자. 솔직하고 당당하게 살아가자. 기죽지 말고 당당하게 살아가자.

뚱뚱해도 괜찮고, 못 생겨도 괜찮다. 반드시 정말 잘 될 거라는 희망을 갖고 당당하게 사는 것이 중요하다. 혹 오늘 실수나 잘못을 해도 기죽지 말고 어깨 쫙 펴고 당당하게 걸어가자. 그러나 무엇보다 당당하기 위해서는 항상 깨끗하고 떳떳해야 한다./정복규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성공강좌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