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공장 활용’일자리 기업 찾기 ‘관건’

도 6월까지 참여기업 유치 정부에 사업 신청…성공여부 주목

이대기 기자 | 기사입력 2019/03/05 [19:57]

‘GM공장 활용’일자리 기업 찾기 ‘관건’

도 6월까지 참여기업 유치 정부에 사업 신청…성공여부 주목

이대기 기자 | 입력 : 2019/03/05 [19:57]


전북도가 GM군산공장 활용 전북형 일자리 창출에 나선 가운데 이와 관련 참여기업 찾기가 향후 이 사업의 주요 관건이라는 의견이다.

특히 도는 이 일자리 모델을 토대로 오는 6월까지 정부에 사업신청을 한다는 방침이어서 과연 올 상반기내 전북형 일자리 핵심인 ‘모기업(母企業)’을 도출 할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사실상 정부가 광주형 일자리 모델을 선두로 ‘상생형 지역 일자리 모델’을 올 상반기 내에 2-3곳 추가 발굴하고 관련법 개정 등을 통해 지원키로 했다.

이에 도는 노사민정 상생 협약을 통한 전북형 일자리 모델 개발과 함께 자체적인 인센티브 패키지 마련을 통해 정부 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도는 자동차, 조선기업을 유치하는 군산형 일자리에 국한하지 않고 지역 실정에 맞는 창의적인 모델을 발굴할 계획이다.

도는 특히 3~4월중 참여기업을 유치해 대도약 정책협의체를 중심으로 분과위원 및 전문가 의견 수렴 및 노·사·민·정간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지역실정과 참여기업에 맞는 모형을 만들고 6월까지는 상생협약 체결 후 산업부에 사업신청 등을 하겠다는 복안이다.

또 도는 GM군산공장 활용 전북형 일자리 창출을 위해 전담조직인 ‘상생형 일자리 테스크포스(TF)팀’을 운영한다.

전담조직은 정무부지사가 단장을 맡고 전북도와 14개 시·군 관계자, 외부 전문가들로 구성된
이 TF팀은 군산형 일자리에 이은 추가 모델도 개발한다.

아울러 도는 5일 도청 종합상황실에서 대도약협의체 분과위원을 비롯해 실무지원을 위한 특별전담조직(워킹그룹) 전문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전북지역 상생형 일자리 모델’발굴확산을 위한 전북 대도약 정책협의체 분과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GM 군산공장 활용 ‘전북형 일자리’모델에 참여하는 기업형태로 대기업이 가장 바람직하지만 중소기업의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것이 현실적인 대안이라는 의견도 나왔다.
도 김미정일자리정책관은“정부가 상반기에 상생형 일자리 모델을 2~3곳 추가 발굴?지원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는 만큼 TF를 통해 구체적인 전북형 일자리 모델을 개발하고 도 자체 인센티브 패키지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대기기자/daehope@hanmail.net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