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 중앙동 구 삼산의원, 익산 근대역사관으로 재탄생

멸실위기 건물 이전 복원

최두섭 기자 | 기사입력 2019/03/26 [15:55]

익산 중앙동 구 삼산의원, 익산 근대역사관으로 재탄생

멸실위기 건물 이전 복원

최두섭 기자 | 입력 : 2019/03/26 [15:55]


문화재청과 익산시가 장기간 노후로 인해 멸실 위기에 있던 등록문화재 제180호‘익산 중앙동 구 삼삼의원’을 이전 복원해 익산의 근대문화유산과 100여년의 근대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익산 근대역사관’을 26일 개관했다.

익산 중앙동 구 삼산의원은 당초 중앙동 3가 114-2번지에서 현 위치인 중앙동 문화예술의 거리로 이전·복원된 근대문화유산으로 일제강점기 독립운동가인 김병수가 1922년 의원을 개원했던 건물이다.

건축 벽면에 수평의 띠 모양을 돌출시킨 코니스 장식과 건물 입구의 아치형 포치 등 등 근대 초기 건축물의 특징을 엿볼 수 있는 이 건물은 1945년 해방 뒤에는 한국무진회사, 한국흥업은행, 국민은행으로 사용됐으며 역사적 의미와 건축적 가치를 인정받아 2005년 6월 등록문화재로 지정됐다.

익산 중앙동 구 삼산의원은 등록문화재 지정 이후 장기간 공가 및 노후된 건축물이었으나 근대문화유산을 보존하고자 하는 건축주의 기증을 통해 본격적으로 이전복원 사업을 시작하게 됐다.

이전복원 공사는 문화재청과 관계전문가의 자문을 통해 절단 공법 등 원부재를 최대한 재사용해 근대문화유산의 원형을 보존하고 주변의 근대문화유산과 연계, 익산의 근대역사의 산교육장으로 활용하기 조성됐으며 연면적 289.26㎡의 2층 건축물로 1층 상설전시실과 2층 기획전시실 및 교육실로 구성돼 있다.

‘이리·익산의 근대, 호남의 관문을 열다’라는 주제로 기획된 역사관은 1층에 △근대 이리의 출발 △이리의 농장, 한국의 근대농업을 선도하다 △이리·익산의 항일운동 △해방 후 이리·익산의 변천사 등이 담겨져 있다. 

2층에는 △이리·익산의 문화와 사람들에 대한 테마로 이리의 산업단지, 1980년대 민주화운동, 이리·익산 통합 등 이리·익산의 근대와 일제강점기 항일운동 등 잊혀져가는 익산의 옛 모습을 생생하게 되돌아 볼 수 있는 전시공간으로 조성됐다.

이번 전시기획은 익산시와 (재)익산문화관광재단에서 2017년부터 추진 중인 문화체육관광부 문화특화지역조성사업의 일환으로 그동안 여러 분야에서 단편적으로 수집됐던 근현대자료를 모아 체계적으로 정리한 결과물로 앞으로도 익산의 근대자료 및 유물 확보 등에 힘써 역사문화도시의 위상을 높일 계획이다.

우리지역 근현대 역사를 고스란히 간직한 중앙동 구 삼산의원이 익산근대역사관으로 재탄생함으로써 주변 근대 건축물과 연계한 건축양식 및 등록문화재를 연계한 지역의 역사교육공간으로 문화예술의 거리 주민과 함께하는 열린 공간으로 문화행사 및 공연장으로 활용되어 문화예술의 거리와 원도심 재생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이전복원 사업은 노후 등으로 인해 멸실 위기에 처한 근대문화유산을 약 1년 9개월에 걸쳐 절단·이전·복원해 역사관으로 조성 된 특수한 사례로 근대문화유산의 우수한 보존·활용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최두섭 기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