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김제시, 지역경제 활성화 및 활력 넘치는 체육문화조성 온힘
 
새만금일보 기사입력  2019/04/17 [18:55]

김제시는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정부의 지역밀착형 생활SOC 사업을 계기로 시민 수요가 많은 체육시설을 확충해 동호인들의 체육활동을 활성화하고 전지훈련, 전국대회, 도 대회 경기를 유치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또한 체육 종목별 단체의 운영 및 지원은 물론 어르신, 유소년 등 모든 시민을 대상으로 체육활동 지원과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을 통해 활력이 넘치는 체육문화 조성을 시민과 함께 만들어 가겠다는 목표를 정하고 계획을 수립함에 따라 종전과 다른 체육문화가 기대된다.



# 시민이 손쉽게 접근하고 집적화된 시민문화체육공원 조성 
검산동 소재 시민문화체육공원은 부지 61만2,000㎡(18만5,130평)에 실내체육관, 공설운동장, 청소년수련관, 레포츠공원, 다목적 국민체육센터, 궁도장, 지평선 야구장, 어린이 물놀이장, 야외 공연장, 지평선시네마, 청소년문화의 집, 수변 산책로 등 체육, 문화, 공원이 어우러진 시민의 공간이다.
시민이 손쉽게 접근해 이용할 수 있도록 시민의 목소리를 들어 수요가 많은 시설을 집적화하고 확충해 시민의 건강 증진과 문화 공원 공간을 창출해 시민들이 매일 찾고 싶은 시민문화체육 공원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 시민수요에 부응하는 지역밀착형 체육시설 확충 
정부의 지역밀착형 생활 SOC 확충에 발맞추고 시민에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생활밀착형 SOC 체육시설 확충을 민선 7기 공약으로 선정하고 마스터플랜을 수립해 스포츠 복지 실현에 집중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김제 4개 학교에서 육성하고 있는 하키의 활성화를 위해 전용구장 조성 설계용역이 진행되고 있고 용지와 금산면에 게이트볼 장을 설치했으며 지평선 야구장을 조성했다.
올해에는 하키전용구장의 착공과 3월 문화체육관광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생활밀착형 국민체육복합센터의 건립을 위한 설계를 착수해 급증하고 있는 수영 및 배드민턴 인구의 숙원해소를 위한 수영장과 배드민턴, 생활문화센터 등 복합적 기능 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더불어 축구장, 다목적 체육시설 등 시민이 원하는 체육시설에 대해 수요조사를 실시해 수요와 사업규모, 운영능력 등 사업타당성을 면밀히 검토해 김제 동?서?남?북 지역 등 균형 있는 체육시설 확충을 고려해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 전지훈련, 전국대회, 도 대회 경기 유치로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  
스포츠마케팅은 지역경제 활성화에 커다란 역할을 담당한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고 그런 이유로 지자체마다 경쟁하고 있다.
김제는 소도시로 열악한 환경임에도 불구하고 여건을 최대한 활용해 적극적으로 스포츠 마케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는 새만금지평선 전국마라톤대회, 전국체전 일부 경기 운영, 전국대회 등 유치에 7억원을 지원했고 1만5,000여 명이 김제 체류해 87억원의 지역경제 효과를 거둔바 있다.
올해에는 동계전지 훈련으로 태권도와 하키에 9개 팀 306명이 우리시를 방문해 7,000만원의 지역경제 성과를 거뒀고 10월 9일 마라톤대회와 소년체전이 5월에 하키와 축구경기 운영이 있으며 전국대회 15개와 크고 작은 대회 45개를 포함한 60개 대회에 8억원을 지원하고 2만여 명 체류와 120억 원의 지역경제 효과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더불어 지평선 축제기간 동안 시내권의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축구, 학생 씨름, 볼링, 궁도 등 전국대회를 유치해 경기를 개최해 4,000명을 유치하고 내년에는 더 많은 전국대회 유치를 추진할 계획이다.

# 따뜻하고 활력이 넘치는 체육 육성 지원 
취약계층 유?청소년의 건전한 여가활동을 통한 삶의 질 향상으로 사회통합 및 공공복지 증진을 위해 스포츠 강좌 이용권 사업을 전개 지난해 233명을 지원했고 올해에는 262명 1억4,400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생활체육과 엘리트 체육을 조화롭게 육성하기 위해 김제시 체육회를 통한 지원을 추진하고 31개 종목단체 활성화를 위한 소통에 앞장서고 있으며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해 생활체육 광장운영과 시민운동장 생활체조 교실운영에 2,600만원, 스키 및 가족 레포츠교실운영에 1,400만원, 동호인 리그운영에 4,000만원 등을 지원하고 있다. 
더불어 일반생활 체육지도자 및 어르신 생활체육 지도자에 3억2,000만원을 지원해 어르신은 물론 생활체조, 요가, 스트레칭 등과 배드민턴, 축구, 태권도, 검도 등 시민 수요가 많은 종목에 대한 체육활동 지도 점검, 운동처방, 동호인 참여 확대,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을 통해 활력이 넘치는 체육 육성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 항상 시민과 체육인의 입장에서 
시민과 체육인이 이용하는데 쾌적한 환경 조성을 위해 월 1회 이상 환경정비의 날로 지정 운영해 체육회, 종목별 협회 등과 함께 청결정화 활동을 전개하고 쓰레기 투기 금지, 애완동물 변 치우기 등의 홍보 활동을 병행하고 있다.
또한 수영장과 시민문화체육공원을 찾는 시민에게 더욱 더 친절하고 친근하게 대하기 위해 직원에게 월1회 친절교육을 실시하고 시설물 현장점검을 실시해 관련 협회와 협의를 통해 신속한 보수유지로 시설물 관리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며 시민에게도 애착을 갖고 시설물 이용에 협조를 당부하고 있다. 
시는 무슨 일을 계획하든 향후 미래까지 고려한 비전을 가지고 시민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생각하는 것이 근본이 되도록 시민과 체육인의 입장에서 정책을 펼치도록 노력해 나갈 계획이며 시민 모두가 행복하고 활력이 넘치며 지역경제에 일조할 수 있는 정책을 수립해 추진할 계획이다./채규곡 기자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19/04/17 [18:55]  최종편집: ⓒ 새만금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