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상부.석유관리원, 전산보고주유소 명단 오피넷 공개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9/04/30 [09:29]

통상부.석유관리원, 전산보고주유소 명단 오피넷 공개

새만금일보 | 입력 : 2019/04/30 [09:29]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석유관리원(이사장 손주석)은 29일부터 석유유통질서 확립을 위해 정부에 거래정보를 투명하게 보고하는 ‘전산보고주유소’명단을 ‘오피넷’을 통해 외부에 공개한다고 밝혔다.
국내에서 영업 중인 모든 주유소는 국가에너지 통계 및 석유유통질서 확립 등을 위해 매주 석유관리원에 구매처와 구매량, 판매량 등의 거래상황을 보고해야만 한다.
보고방법은 ▲전산보고(POS시스템 집계 방식) ▲전자보고(사업자가 인터넷에 입력) ▲서면보고(팩스 또는 우편 발송) 등 세 가지로 사업자가 자율적으로 선택한다.
이 가운데 전산보고 방식을 선택한 ‘전산보고주유소’는 석유제품 실거래 물량정보를 POS시스템을 통해 자동으로 집계해 보고하기 때문에 조작이 불가능하며 유통량을 정확하고 투명하게 보고하게 된다. 따라서 전산보고 방식의 신뢰성이 가장 높다고 불 수 있다.
특히 산업부와 석유관리원은 소비자들이 보다 쉽게 전산보고주유소를 찾을 수 있도록 오피넷을 시작으로 석유관리원 홈페이지와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어플 등에도 정보를 제공하는 등 공개 방법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석유관리원 손주석 이사장은 “투명하게 거래정보를 공개하는 전산보고주유소를 소비자들이 믿고 찾아갈 수 있도록 적극 알릴 것”이라며 “앞으로도 석유 품질과 유통을 관리하는 공공기관으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석유제품 거래의 투명성을 높여 소비자의 편익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형권기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