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효천지구 경계 조정 문제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9/05/13 [14:30]

전주 효천지구 경계 조정 문제

새만금일보 | 입력 : 2019/05/13 [14:30]


전주 효자동과 삼천동에 걸쳐있는 효천지구 행정구역 획정을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몇몇 지방의원들이 각자 셈법에 따라 경계를 조정하려고 나섰기 때문이다. 전주 효천지구는 오는 6월부터 내년까지 1만 2천 명이 입주하게 된다.
그러나 행정구역 문제로 내홍을 겪고 있다. 전체 면적의 74%가 효자동, 나머지 26%가 삼천동이다. 전주시가 행정구역을 한 개 동으로 통합하려 하자, 해당 지역구 몇몇 시의원들이 반대하고 나섰다. 현재 효자동과 삼천동의 인구는 각각 10만여 명과 5만여 명이다.
시의원 수는 3명씩이다. 효천지구가 효자동으로 편입되면 삼천동 인구가 줄고 지역구 의석수도 조정될 수 있다. 일부 의원들은 아파트 단지를 기준으로 효천지구를 나누자고 주장한다. 그러나 같은 생활권을 기대했던 입주 예정자들은 행정 구역이 나뉘면 주민들 간의 위화감을 조장하고, 치안 활동에도 문제가 생긴다며 반발한다.
지난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당시 약 7만5천명이 거주하게 되면서 효자4동이 인구 과밀화를 이유로 서원로를 경계로 분동 되었다. 서원로를 기준으로 남쪽인 효천지구 방향은 효자 4동으로, 북쪽인 서곡방향은 효자 5동으로 각각 나뉘게 되었다.
신설동인 효자5동 4만1천명, 효자4동에 2만7천명(효천지구 10,000명 미포함)이 되어 효자4동 지역주민의 거센 반발이 있었다. 효천지구 A4블럭(대방아파트) 행정구역이 효자4동으로 이미 정해져 있어 다시 행정구역을 변경해야 하는 문제도 있다.
행정구역 설정의 중요 기준은 인구 규모, 면적 규모 및 형태, 법정동과 행정동 일치, 주민 공동체 의식, 지리적 조건, 지방의회 의원 선거구 획정 등이다. 행정구역 개편은 현실에 맞추어 개편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지역구 싸움 때문에 시민을 볼모로 잡는 일은 없어야 한다. 정치적 이익만 좇는 일부 시의원들 탓에 단일 생활권을 기대하는 주민들의 뜻이 외면당해서는 안 된다. 전주 혁신도시를 반면교사로 삼아 진지한 고민을 하기 바란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오피니언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