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트 교육이 중요한 이유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9/05/19 [18:11]

엘리트 교육이 중요한 이유

새만금일보 | 입력 : 2019/05/19 [18:11]

세계 주요국 엘리트 교육에서 배워야 한다. 하버드대를 비롯한 미국의 명문대에는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의 우수한 학생들이 모인다. 학생들 사이에 경쟁이 치열하고 학업에 따른 스트레스도 클 수밖에 없다. 대학들은 학생들이 치열한 교육환경에 적응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미국 사회의 핵심 리더를 배출해 내는 것이 학교의 목표다. 학점이 나쁘면 대학원이나 사회 진출 때 불이익을 당한다.‘하버드대의 공부벌레’가 되지 않을 수 없다. 이로 인한 스트레스는 한국 대학보다 훨씬 강하다.

성적 때문에 중도 탈락하거나 전학을 가는 학생도 있다. 들어가기도 힘들지만 보통 실력과 체력으로는 버티기가 힘들다. 고등학교에서는 1등을 놓쳐본 적이 없는 수재들이 명문대에 입학해서 자신보다 우수한 학생들과 접하면서 한계를 느낄 때 큰 스트레스를 받는다.

경쟁이 치열한 명문대일수록 자살률도 높다. 그래서 미국 명문대학들은 학생들이 운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도록 운동시설에 각별한 투자를 한다. 일본도 학력 경쟁을 당연시하는 풍조가 있다. 부유층 세대의 학생들은 유치원부터 대학까지 자신의 진로가 사실상 결정된 경우가 많다.

프랑스만큼 철저하게 엘리트주의를 유지하는 나라도 드물다. 평등하게 교육받을 기회를 주되 개인의‘실력’에 따라 철저하게 다른 대우를 한다. 프랑스 고등교육의 가장 큰 특징은‘대학 위의 대학’이라고 하는 그랑제콜(Grandes Ecoles)을 중심으로 하는 엘리트 교육시스템이다.

싱가포르도 엘리트주의가 강하다. 사회를 이끌어갈 소수 정예 지도자를 장기적으로 양성하는 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싱가포르 경제가 발달되고 선진적인 것은 엘리트주의라고 말한다. 싱가포르는 초등학교 때부터 소수의 인재를 선발해, 철저한 엘리트 교육을 시키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러나 최근 싱가포르 교육계는 지나친 엘리트 교육 때문에, 도전 정신으로 가득 찬 기업가들이 탄생하지 못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오피니언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