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한옥마을 관광트램 도입 추진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9/07/08 [10:30]

전주시, 한옥마을 관광트램 도입 추진

새만금일보 | 입력 : 2019/07/08 [10:30]


전주시가 한옥마을 일대 관광활성화 및 도시재생을 위한 지속가능하고 친환경적인 상징 교통수단인 한옥 관광트램 도입 검토를 추진하고 있다.

이는 최근 ‘무가선 저상트램 실증 연구개발 사업’이 추진 중에 있으며 공모사업을 통해 부산 오륙도에서 실증노선 운영을 시작으로 국내 트램 도입이 가시화 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친환경적이고 도시 재생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교통수단인 무가선 저상트램은 매년 1,000만 이상의 관광객이 찾는 전주시가 추진하는 구도심 100만평(330만㎡) 도시재생 정책에도 가장 적합한 것으로 판단되고 있어서다.

이에 시는 한옥마을에 관광활성화를 위한 한옥마을 내부순환 관광트램 도입을 국내 최초로 우선 추진하고 도심부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해 도시교통체계를 새롭게 구축하자는 안을 수립한 것. 시는 이번 사업 규모를 한옥마을 일대 3,3㎞ 단선으로 하고 차량기지 1개소를 세워 오는 2022년까지 마무리한다는 구상이다.

이에 앞서 시는 작년 12월 ‘무가선 저상트램 실증노선’ 공모제안서를 제출했지만 공모사업 2차 평가 대상에서 탈락했다. 이후 시는 여기에서 멈추지 않고 올해 2월 최종 선정된 오송차량기지를 시의원 및 관계자들과 저상트램 견학을 다녀왔으며, 4월에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관계자들과 전주한옥마을 현장을 방문해 전주한옥마을 내부를 순환하는 관광트램을 제안했다.

아울러 6월 1일자로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을 수행기관으로 삼아 ‘전주 한옥 관광트램 사전 타당성 용역’(용역기간 2019년 6월~2020년 1월, 용역비용 1억원)에 착수했다. 이번 타당성 조사 주요내용으로는 과업구간인 한옥마을 내부 1단계 구간을 중심으로 향후 확장구간까지를 고려한 관련 법령 및 법규, 제도, 정책 검토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시는 먼저 △관광용 트램(노면전철) 건설 운영을 위한 법령 검토 △현행 법령, 법규 및 제도 개선 방안 △차량 및 시설, 운영 기술, 차량 디자인 검토 △관광용 무가선 트램(노면전철) 차량 도입을 위한 기술적 검토 △관광용 트램 디자인 사례 및 적정 디자인 검토에 주력할 예정이다.
아울러 시는 노선대안 선정 및 열차운영계획 등 기술검토에도 들어가 주요 노선대안을 마련하고 정거장 위치 및 주요 시설 계획, 향후 환승연계 노선을 고려한 열차운영계획 등 마련할 계획이다. 시는 특히 개략 비용 산출 및 운영계획, 사업 추진 효과 분석, 건설비용, 차량구입비용, 운행 및 유지관리비 등 소요비용 산출에도 착수하고 노선대안별ㆍ차량형식별 열차 운용계획에 따른 기술 분석에도 들어갈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관광트램은 기본적으로 태조로를 운행하는 것이 골자”라며 “이후 용역결과에 따라 상업성, 요금 등을 감안해 한옥마을 일대를 확대시켜 관광 순환 노선을 확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일반적인 트램은 ‘도시철도법’에 의한 중앙정부지원 사업이며, 추진 절차는 최소 5년 정도 이상 소요되고 있다. 하지만 시가 추진하려는 관광트램은 ‘궤도운송법’에 의한 지방자치단체재정사업이기에 추진절차는 약 3년 정도 소요될 전망이다. 이는 별도 예비타당성조사 및 도시철도기본계획 없이 추진이 가능해서다. 더욱이 요금체계도 지자체 자율이기에 수요 및 수익률을 고려해 결정하면 운행 초기에 발생할 수도 있는 이용객들의 불만을 줄여나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조세형 기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