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노송예술촌 시민장터 ‘야시장 인디’ 개최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9/09/01 [17:44]

서노송예술촌 시민장터 ‘야시장 인디’ 개최

새만금일보 | 입력 : 2019/09/01 [17:44]

 

해가 질 무렵이면 일반시민들의 인적이 끊겼던 전주시 서노송동 선미촌에서 마을주민과 예술가, 시민들이 참여하는 야시장이 펼쳐졌다.


전주시 문화적 도시재생사업단 ‘인디’는 지난달 31일 오후 4시부터 밤 9시까지 서노송예술촌 내 예술서점 ‘물결서사’ 일대에서 시민장터인 ‘야시장 인디’를 개최했다. 이날 야시장이 열린 선미촌은 아주 오랜 시간 성매매집결지로 굳어져서 일반 시민들의 접근이 어려웠던 곳이었지만 지금은 문화예술마을로 탈바꿈중이다.


‘야시장 인디’는 마을주민과 예술가의 제안을 받아 전주시민들에게 ‘생태의 순환과 자원의 활용’이라는 주제를 실천하고 고민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야시장은 △꽃장밭장 △굳장 △인디장 △시장 △밥장 등 총 다섯 개 장터로 구성됐다.


먼저 ‘꽃장밭장’에서는 서노송예술촌 마을주민이 직접 재배한 텃밭 작물과 원예식물이 전시ㆍ판매됐으며, 전주에서 생산된 수공예품으로 구성된 장터인 ‘굳장’에서는 시민들에게 아름다운 수공예품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수공예장터 판매자들에게는 담론과 고민을 나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또한 전주지역에서 활동하는 20~30대 청년작가들이 주도한 ‘인디장’에서는 신진 예술가들에게 전시기회를 제공하고 시민들에게는 직접 작품을 만들어 볼 수 있는 기회도 제공했다. 특히 ‘꽃과 생태, 자연’을 모티브로 기획됐으며,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나누고 판매하는 아나바다 형태의 시민주도 장터인 ‘시장’에서는 전주시민 모두가 함께 참여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소통의 장이 펼쳐져 서노송예술촌 일대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이밖에도 ‘밥장’에서는 자연재배와 유기농 등 건강한 식재료를 활용해 만들어진 음식을 만날 수 있었다. 밥장에서는 행사장을 찾는 시민들에게 자원 순환에 동참할 수 있는 실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일회용품 대신 다회용품 용기가 사용되기도 했다.


황권주 문화관광체육국장은 “마을 주민이 직접 기르고 재배한 도시텃밭과 예술가들의 활동의 궁극적 목표는 생태의 순환과 자원의 공유에 있다”면서 “이번 장터가 주민과 예술가에 의해 활기 넘치는 서노송예술촌으로 변화하고 전주시민이 가장 좋아하는 공간이 될 수 있는 작은 움직임이 되길 소망한다”고 말했다. /조세형 기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