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F(아프리카돼지열병)첫 발생 전북 방역 ‘초비상’

道 24시간 비상체제 돌입 위기경보 ‘심각’단계 격상…“예방수칙 준수하면 예방 가능”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9/09/18 [09:16]

ASF(아프리카돼지열병)첫 발생 전북 방역 ‘초비상’

道 24시간 비상체제 돌입 위기경보 ‘심각’단계 격상…“예방수칙 준수하면 예방 가능”

새만금일보 | 입력 : 2019/09/18 [09:16]

 

경기도 파주에서 17일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병하자 전북도는 방역에 ‘초비상’이 걸렸다.


특히 도는 위기경보를 ‘주의’에서 ‘심각’단계로 격상하고 총력 방역에 나섰다.


우선 도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생 예방을 위한 차단 방역을 강화하는 등 24시간 비상체제에 돌입했다.
이날 오전 경기도 파주의 한 돼지 농가에서 국내에서 처음으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한 데 따른 조치다.
또 도 방역당국은 이날 오전 6시30분부터 48시간 동안 전국 가축 일시이동중지 명령을 이행하는 한편 도내 주요 도로에 통제초소 및 거점 소독시설을 운영키로 했다.


도내에서는 고창과 김제, 순창, 익산, 진안, 부안 등 6개 지역이 거점 소독시설을 운영한다.


도는 특히 도내 돼지농가에 전담공무원을 배치해 현장 점검하고 농가마다 소독 등 차단방역을 강화한다.
아울러 도는 도내 돼지농가에 경기도 발생현황과 이동중지 내용을 담은 SNS문자를 전파하고 관내 도축 돼지에 대한 생체·해체 검사 강화 및 도축장 내외부 소독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전북에는 802개 돼지 농가에서 모두 132만두를 사육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앞서 17일 오전 농림축산식품부는 경기도 파주의 돼지농장에서 발생한 아프리카돼지열병을 확진했다고 밝혔다.


농림부는 파주 발병 농장 반경 3㎞ 이내에는 돼지 농장이 없고 3∼10㎞ 이내에 19개 농가가 1만8,380마리를 사육 중이라고 설명했다.


‘돼지 흑사병’으로 불리기도 하는 ASF는 사람에게는 전염되지 않지만 돼지는 한번 감염되면 폐사하는 치명적인 병으로 아직 백신이나 치료 약이 개발되지 않았다.


도 최재용농축수산식품국장은“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한 파주 농가와 연관있는 전북 농가는 현재까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며 “거점소독시설 운영을 늘리는 등 차단방역을 강화하고 있고 특히 아프리카돼지열병 예방수칙을 잘 준수한다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 질병이라”고 밝혔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국내 처음으로 발생한 것과 관련해 확산 방지를 위한 초동단계의 철저한 차단을 촉구했다.
이대기기자/daehope@hanmail.net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