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 남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가을철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에 총력
 
새만금일보 기사입력  2019/09/30 [16:11]

 

 

남원시 농업기술센터가 가을철 수확기를 맞아 경운기, 트랙터, 콤바인등 각종 농업기계의 사용 빈도가 높아지는 만큼 안전사고 발생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전체 농기계관련 사고 중 32%가 수확철인 10월과 11월에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사고 원인의 90% 이상이 운전자 부주의와 교통법규 미 준수, 음주운전 등으로 나타난다.
 
농업기술센터 농기계임대사업소 4개소에 사고예방을 위한 홍보 영상을 상시 상영하고 농기계임대 시 안전수칙과 조작방법 등을 숙지할 수 있도록 교육을 강화하는 한편 영농철 농기계 안전사고로 인해 농가의 인적, 물적 손실을 예방하기 위해 홍보 리플릿을 배부하는 등 농번기 영농 현장 홍보 지도에도 주력하고 있다.

 

특히 농작업 중 발생하는 사고(79%) 보다 일반도로에서 발생하는 사고(96%) 비율이 훨씬 높아 도로 주행 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고 수확철은 해가 빨리 지고 밤늦게 작업하는 경우가 많아 농기계 야광반사판, 방향지시 등을 부착하고 달라붙은 흙을 제거하는 등 안전사고 예방에 주의를 기울여 줄 것을 거듭 당부했다.
 
나상우 소장은 “농기계를 다룰 때는 사용방법과 안전 수칙을 충분히 숙지하고 작업 전후에는 점검과 정비를 철저히 해 사고를 예방할 것”을 당부했다./권희정 기자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19/09/30 [16:11]  최종편집: ⓒ 새만금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