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강좌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함부로 인연을 맺지 마라
 
새만금일보 기사입력  2019/10/07 [17:06]

 

 

사람은 잘 가려서 사귀어야 한다. 사람을 구별해서 만나야 한다. 사람을 사귀는 데는 신중해야 한다. 진정한 인연과 스쳐가는 인연은 구분해야 한다. 물론 스쳐가는 인연도 중요하다고 말한다. 지나치게 사람을 가리는 것도 조심해야 한다.

 

진정한 인연이라면 최선을 다해서 좋은 인연을 맺도록 노력해야 한다. 반면 스쳐가는 인연이라면 무심코 지나쳐버리는 것이 낫다. 모든 사람과 헤프게 인연을 맺으면 안 된다. 쓸 만한 인연이 중요하다. 어설픈 인연 때문에 고통을 받을 수 있다.

 

인연을 맺을 때 너무 헤퍼서는 안 된다. 옷깃을 한 번 스친 사람들까지 인연을 맺으려고 하는 것은 불필요한 소모적인 일이다. 수많은 사람들과 접촉하고 살아가는 것이 인생이다. 그러나 인간적인 필요로 접촉하며 살아가는 사람들은 주위에 몇몇 사람에 불과하다.

 

그들만이라도 진실한 인연을 맺어야 한다. 진실은 진실한 사람에게만 투자해야 한다. 그래야 좋은 일로 결실을 맺는다. 아무에게나 진실을 투자하는 것은 위험한 일이다. 우리는 인연을 맺으며 도움을 받기도 한다. 그러나 피해도 많이 당한다.

 

대부분의 피해는 진실 없는 사람에게 진실을 쏟아 부은 댓가로 받는 벌이다. 사람은 만나는 사람에 따라 변하기 마련이다. 공부하는 친구를 만나면 자연스럽게 공부를 하고 운동하는 친구를 만나면 운동을 하게 된다. 나쁜 친구를 만나면 나쁜 짓도 쉽게 하게 된다.

 

어울리다 보면 자연스러워 진다. 불평불만을 가진 부류와 만나면 자연스럽게 내입에서도 불평이 나온다. 인격이 올바른 사람을 만나고 교제해야 한다. 사람은 끼리끼리 지낸다. 유유상종(類類相從)이다. 좋은 사람은 상대방을 도와주려고 한다.

 

좋은 사람은 도와주는 것을 힘들다고 생각지 않는다. 도와주면 자기 기분이 좋아지고 자신의 활력이 생긴다. 배신을 잘 안한다. 나쁜 사람은 사람을 도와주기도 하지만 자신의 이익이 먼저다. 자신에게 이익이 오기 때문에 도와주는 경우가 많다./정복규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19/10/07 [17:06]  최종편집: ⓒ 새만금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