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대형트럭 고속도로 군집주행 국내 최초 시연 성공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9/11/12 [15:52]

현대차, 대형트럭 고속도로 군집주행 국내 최초 시연 성공

새만금일보 | 입력 : 2019/11/12 [15:52]

 

현대자동차가 국내 최초로 고속도로 내 대형트럭 군집주행 시연에 성공했다.


대형트럭 군집주행은 여러 대의 화물차가 줄지어 함께 이동하는 일종의 자율주행 운송기술로 미래 물류산업 혁신은 물론 대형 교통사고 발생을 획기적으로 저감시켜 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또 뒤 따르는 트럭에 공기 저항이 최소화 되면서 연비를 높이고 배출가스를 저감하는 환경 친화적인 효과도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자동차는 이번 시연 성공을 계기로 군집주행 기술 고도화는 물론, 고 단계의 대형트럭 자율주행 기술과 접목시켜 보다 완벽한 상용차 자율주행 기술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이번에 성공한 시연 기술은 △군집주행 생성 △타 차량 컷 인/컷 아웃(Cut-in/Cut-out) △동시 긴급제동 △V2V(Vehicle to Vehicle : 차량 대 차량) 통신 기술 등이다.


안전을 위해 최고 속도는 60km/h로 제한했다.


현대자동차는 이번 시연 성공에 그치지 않고 국토교통부 주관의 대형트럭 군집주행 정부과제 수행을 통해 군집차량 차간거리 축소, 도로교통 인프라 정보 활용 등 고 단계의 군집주행 기술 개발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향후 V2X 통신을 접목시킨 상용차 커넥티드카 기술 개발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며 “변화하는 시장의 니즈에 부응하기 위해 가까운 미래에 군집주행으로 달리는 대형트럭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유성수 기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