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생강 전통농업시스템 국가중요농업유산 지정 쾌거…세계유일 온돌식 저장 시스템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9/11/14 [07:57]

완주생강 전통농업시스템 국가중요농업유산 지정 쾌거…세계유일 온돌식 저장 시스템

새만금일보 | 입력 : 2019/11/14 [07:57]

 

전북도는 12일 농식품부가 ‘농업유산지정자문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완주생강 전통농업시스템’을 국가중요농업유산으로 지정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로써 도에서 2017년 ‘부안 전통 양잠농업시스템’에 이은 두 번째, 전국에서는 열세 번째 국가중요농업유산이 탄생했다.
‘완주생강 전통농업시스템’이 국가중요농업유산으로 지정된 것은 역사적인 사료에 의한 완주지역 토종생강 생산기록과 과학적이고 독창적인 완주지역만의 ‘온돌식 토굴 저장방식’이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온돌식 토굴 저장방식’은 세계에 유래가 없어 세계농업유산에도 도전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으로 판단했다는 후문이다.


현재 완주에서는 466농가가 111ha에서 1,176톤의 생강을 생산하고 있고 생산량의 20% 정도는 아직도 온돌식 토굴을 활용한 씨종자 보관방식으로 토종생강을 보존?생산하고 있다.
이번 국가중요농업유산 지정으로 국비 14억원이 지원되고 도와 완주군에서는 유산의 체계적인 정비를 통해 관광 자원화하고 완주생강의 브랜드 가치를 높여 농가소득 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도 최재용농축수산식품국장은“‘완주생강 전통농업시스템’을 활용 지역경제가 활성화가 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다”며 “중장기적 준비를 통해 세계농업유산에도 도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대기기자/daehope@hanmail.net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