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 반계 유적지 복원 힘들다

대중일보 | 기사입력 2009/07/02 [06:50]

부안 반계 유적지 복원 힘들다

대중일보 | 입력 : 2009/07/02 [06:50]

 

부안군이 추진하던 반계 유형원선생 유적지 복원이, 행정의 늑장 대응으로 사업비가 반납되는 등 파행으로 치달아 군민들의 비난을 받고 있다.


부안군은 지난 2000년부터 추진하던 부안군 보안면 우동리 일대의 반계선생 유적지(전북도 기념물 제22호) 복원사업비로 마련한 4억 원(도비 2억, 군비 3억) 중 3억 3,000만원을, ‘부지 매입’ 등 ‘추진이 어렵다’는 이유로 지난 2007년 반납했다.


반계선생 유적지가 있는 보안면 우동리 128번지 일대는 유형원 선생이 1654년부터 20여 년 동안 거주하면서 실학의 시작으로 인정받는 '반계수록'을 완성한 곳으로 부안군이 ‘유적지를 복원하겠다’고 발표한 지역이다.


이를 위해 부안군은 지난 2000년부터 900평의 우거지(반계선생 거주지)를 발굴하고 일대 토지를 매입하고 공공화장실을 건축하는 등 유적지 복원을 시작했다.


그러나 2005년 4억 원의 사업비 마련 이 후 추가 사업비 확보가 어려워지고 유적지 복원에 대한 소문이 확산되면서 지가 상승과, 인근 대상지에 보상을 노린 나무 식재 등 ‘투기’라는 복병을 만나 사업의 어려움을 겪었다.


설상가상으로 유적지 예정 진입로에 고급 주택이 신축되는 등 총체적인 난맥상 끝에 결국 상승된 보상금 문제로 사업을 더 이상 진행하지 못하고 사업비를 반납하는 사태를 빚은 것이다.


이 과정에서 군 행정의 안이한 대처가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담당부서의 지지부진한 대응으로 적극적인 사업 시행이 이뤄지지 않는 바람에 보상비 인상과 함께 신규 주택 건립을 막지 못하고 결국 사업비 반납이라는 최악의 사태를 맞고 말았다는 것이다.


더구나 진입로를 가로막고 지어진 주택은 지난 2004년 7월까지는 건물 신축허가가 나지 않았으나 건물주가 ‘주택신축 예정지가 문화재로 지정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전북도에 건물신축을 절차를 통해 허가 받아 신축하는 과정에서도 이를 설득하지 못하는 등 ‘탁상행정이 사업의 중단을 불렀다’는 비난을 자초했다.


이에 대해 주민 000씨(86)는 “최근까지 학생들이 수학여행을 오는 등 반계선생의 유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부안군의 유적지 복원 추진에 마을 발전의 기대를 갖고 적극 협조했으나 지지부진한 추진으로 국비가 반납되는 사태를 맞고 보니 부안군이 원망스럽다”고 말했다.이한신기자/fox333dog@naver.com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