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흑돼지 포유능력에 관여하는 유전자 발견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20/03/26 [09:15]

제주흑돼지 포유능력에 관여하는 유전자 발견

새만금일보 | 입력 : 2020/03/26 [09:15]


제주흑돼지의 포유능력에 관련된 유전자를 발견했다.


농촌진흥청이 25일 제주흑돼지의 유두(젖꼭지)수와 관련된 유전자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돼지의 유두 수는 포유(젖으로 새끼를 먹여 기름)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형질 중 하나이며, 어미의 산자 수(한배 새끼 수)와 관련이 있어 양돈 산업에서 선발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국립축산과학원은 선행 연구로 제주흑돼지와 랜드레이스 교배집단에서 유두 수 형질에 관여하는 유전자가 BRMS1L임을 확인했다.


BRMS1L은 돼지의 7번 염색체에 존재하며, 특정 영역의 염기가 G 또는 A인 단일염기다형성(SNP)에 따라 유두수가 변화됐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인 ‘Livestock Science’에 게재됐다.
특히 제주흑돼지의 포유능력을 개량하기 위한 추가 연구에서 재래흑돼지와 랜드레이스의 BRMS1L 유전자형(A/A, A/G, G/G)에 따른 유두수를 비교했다.
제주흑돼지의 BRMS1L 유전자형은 G/G형이 가장 많았다. 유전자형에 따른 유두 수는 각각 G/G형 13개, A/G형 13.9개, A/A형이 15개로 나타났다.


반면 개량종인 랜드레이스는 대부분 BRMS1L 유전자형이 A/A형이었으며 유두 수는 14.5개 인 것으로 확인됐다.
제주흑돼지 개량에 BRMS1L 유전자형이 A/A형인 마커를 적용하면 유두 수를 효과적으로 늘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양병철 난지축산연구소장은“이번 연구 결과를 토대로 제주흑돼지의 유두 수를 늘리게 되면 포유능력이 개선돼 새끼를 더 건강하게 기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제주흑돼지는 지난 2015년 3월 17일 천연기념물 제550호로 지정돼 올해로 5주년을 맞았다.
국립축산과학원은 제주흑돼지의 고기 맛에 관여하는 육질유전자(변이-MYH3)를 가진 ‘난축맛돈’을 개발·보급하고 있다.
/박형권기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