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 최현욱 교수, 2020년 한국식품과학회 학술진보상 수상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20/07/08 [17:18]

전주대 최현욱 교수, 2020년 한국식품과학회 학술진보상 수상

새만금일보 | 입력 : 2020/07/08 [17:18]


전주대학교 바이오기능성식품학과 최현욱 교수가 2020년 한국식품과학회 ‘학술진보상’을 수상했다.


1972년 시작된 학술진보상은 식품과학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논문을 발표한 학자에게 수여되는 상으로 최 교수는 식품가공학 분야 연구의 공로를 인정받아 2020년 한국식품과학학회 학술진보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최 교수의 주 연구 분야는 식품가공학으로 전분, 탄수화물 고분자, 쌀 등의 식량작물을 활용한 식품소재화 기술, 전분의 노화억제 연구, 글루텐 대체 신소재 개발, 유기농 쌀 가공품의 전처리 기술 개발 등의 연구를 수행해 왔으며 이와 관련해 국내외 저널에 47편의 논문을 발표해 왔다.


또한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을 이용한 전분 노화 억제방법’, ‘저장성이 향상된 저염 유화형 식품제품 제조방법’ 등 다수의 특허를 등록해 국내 농산가공업체를 대상으로 식품가공기술을 전수하고 지역특산물 산업화 연구를 통해 국내 및 전북지역 식품산업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최현욱 교수는 “우리 농산물을 이용한 고부가가치 가공제품을 개발해 생산자의 소득증대, 식품·관광 산업의 확장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싶다”라며“우리 학생들에게도 다가올 미래식품시장에서 중요한 식량자원을 활용한 가공원리 및 기술을 교육해 식품산업에서 핵심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최현욱 교수는 경희대 식품가공학 석사학위, Washington State University, Food Science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지난해 9월부터 전주대 바이오기능성식품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이인행 기자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