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청렴도와 '공정한 사회' 건설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0/11/01 [22:25]

국가청렴도와 '공정한 사회' 건설

새만금일보 | 입력 : 2010/11/01 [22:25]

 

 

독일 베를린에 소재하고 있는 비정부기구인 국제투명성기구(TI)가 있다. 이곳에서는 매년 이맘때 지구촌의 국가들의 청렴도를 조사 발표한다. 지난 26일 전세계에 발표한 국가별 부패인식지수(CPI)에서, 우리나라는 지난해 180개국 중 30위권에 진입한데 이어 올해도 같은 순위(39위)를 기록했다. 10점 만점 기준으로는 지난해 수준(5.5)과 비슷한 5.4점으로 5점 중반대에서 답보상태를 나타냈다.

 

부패예방 국가기구인 국민권익위원회(ACRC)는 우리 사회의 객관적인 부패총량의 증가에 있는 것이 아니라 청렴 선진국으로의 도약을 위한 정부의 강력한 반부패 정책 추진 과정에서 과거의 부패 친화적인 관행과 부정적인 측면이 나타나 저평가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3대 비리-교육 토착세력 권력형 비리

그동안 한국정부가 추진해 온 반부패 정책들이 국제사회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받고, 사회 전반에 청렴문화가 서서히 확산되고 있는 현실은 이 지수 산정에 비중있게 반영되지 못한 것 같다. 특히 현 정부에서 교육?토착?권력형 비리 등 3대 비리 척결과 ‘청렴한 세상 만들기’ 캠페인 등 청렴인식 제고를 위한 노력은 외국언론들도 긍정평가를 내리는 정책들이다.

게다가 내달 열리는 G20서울정상회의 개최 등 세계 경제의 좌장 역할을 담당하게 된 우리 나라의 국제적 위상에 비해서도 저평가된 측면이 없지 않다.

어쨌든 국민권익위원회는 이번 평가를 겸허히 받아들이며, 명실상부한 청렴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보다 강도 높은 반부패 정책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첫째 올 초 부터 전개해 온 ‘청렴한 세상만들기’ 캠페인을 지속적이고도 내실있게 전개한다. 공무원은 물론 공직유관단체의 윤리 확립과 국민?시민단체?기업인?정부가 함께하는 청렴캠페인을 꾸준히 추진하여 공정하고 투명한 사회문화를 조성하는데 앞장설 것이다.

 

청렴선진국의 길

둘째 민관 협치 체제의 구축과 국제사회의 반부패 활동 강화를 추진한다. 특히 청렴옴부즈만?개방형 감사제 등의 민간의 참여를 통한 반부패 민?관 협력 거버넌스 구축해 나갈 것이다. 인도네시아 태국 베트남 등 아시아 개도국에서 실시하는 반부패 기술지원 사업도 점차 확대, 청렴선도국으로서 역할과 위상을 드높여야 한다.

셋째 부패취약분야 제도개선을 통한 부패 근절이다. 부패가 취약한 분야를 보면 늘 규제가 문제인 경우가 많다. 과감한 제도개선과 부패영향평가를 추진, 부패유발요인을 사전에 제거해 나가겠다. 이는 공공정책의 공정성 투명성 신뢰성 등을 높이는 지름길이다.

넷째는 권력형 부정부패와 토착비리 근절을 위한 처벌시스템 강화다. 솜방망이 처벌 문제는 어제 오늘의 문제가 아니다. 엄정처벌이 비리재발을 막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기업부문의 투명성 제고를 위해 국제표준에 부합하는 윤리경영이 확산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우리 사회의 투명성과 정부의 신뢰성은 사회적 자본으로서 국가경쟁력의 핵심요소이자 국격제고의 바로미터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선진적인 반부패?청렴정책의 정착과 투명하고 공정한 사회 건설을 위해 더욱 매진할 것이다.

 

 

/김덕만(정치학박사) <국민권익위원회 홍보담당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오피니언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