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중심 선진형 행정서비스 제공 만전

2013 군산시 각 국·소별 사업 운영방향

순정일 기자 | 기사입력 2013/02/13 [09:55]

시민 중심 선진형 행정서비스 제공 만전

2013 군산시 각 국·소별 사업 운영방향

순정일 기자 | 입력 : 2013/02/13 [09:55]


풍요(豊) 융화(和) 풍격(楓)을 갖춘 동북아 경제중심 명품도시를 지향하는 군산시가 올해 시민 중심의 선진형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각 국.소별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2013년도 군산시 각 국.소별 사업 운영방향을 들어본다.
 
# 자치행정국
자치행정국은 올해 활기차고 경쟁력 있는 공직문화를 조성하고 미래지향적인 정책개발 기능을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 2014년 국가예산 확보를 위해 정부정책에 맞는 신규 사업을 발굴하고 중앙부처와 타 시.도 정책 모니터링을 통한 상시 정책 개발과 사업을 추진해 미래를 대비한 투자 활성화 및 자체 재원 확충 풍토를 조성할 방침이다.
더불어 신속하고 공정한 지방재정 집행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꾀하고 신속.정확한 종합민원실을 운영해 시민과 함께하는 행정을 펼칠 계획이다.
 
# 항만경제국
항만경제국은 지역성장동력 확충을 통한 일자리창출 및 서민생활안정화를 올해 목표로 내놓았다.
이를 위해 물가안정을 위한 내고장 상품애용 운동을 전개하고 국가적인 전략산업의 발굴.육성을 통한 발전기반 확보로 기업사랑 실천과 일자리 창출로 활기찬 명품도시 건설에 노력키로 했다. 
또 지속성장 가능한 농업.농촌 육성을 위해 귀농.귀촌 유치와 농촌에 잠재된 향토 자원을 발굴하고 풍요로운 어촌건설과 농수산 유통 인프라 구축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도 총력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투자유치 확대를 통한 기업유치로 복지 선진도시를 마련하고 군산항을 활용해 대 중국 동부권을 향한 물동량 확보, 국제카훼리 대중국 교역 활성화로 동북아 해상풍력산업 허브를 구축해 나갈 방침이다.
 
#군산시 주민복지국
주민복지국은 저소득층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지원을 대폭 확대하고 민.관 협력을 통해 희망을 전하는 촘촘한 복지행정을 실현해 나갈 계획이다.
또 고령화 사회에 대비, 노인일자리와 여가.복지시설을 확충해 평등사회 구현에 힘쓰고 찾아가는 공연, 스포츠 등 다양한 문화예술 및 스포츠 사업을 통해 역동적인 도시로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가정폭력피해자 보호시설과 장애인 체육관 건립, 야외수영장 조성, 군산 오토캠핑파크 조성, 비위생 매립장 정비, 보훈대상자 예우 지원확대, 장애아동 가족지원 사업, 국민기초생활보장사업 등 시민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군산시 건설교통국
건설교통국은 시민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시민 편익 도시계획을 완성하고 군산의 달라진 위상과 새로운 미래를 보여주는 도시기본계획도 수립할 계획이다.
또 재해방재대책을 수립, 재해위험요소와 하천정비를 통해 재해예방 및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중앙.유관기관.시민이 소통하는 오픈상황실을 구축해 유기적인 정보전달 체계를 구축한다는 복안이다.
이와 함께 삶의 터 개선과 서민안정, 품격있는 균형도시를 만들기 위해 해망동 일원 이주민의 안정된 정착을 위한 보금자리주택 건립, 미원동, 금광동 전일원 취약거주지의 현지개량 주거환경개선 등을 추진한다.
쾌적하고 안전한 도로와 녹색 선진교통 환경 조성을 위해서도 자전거이용 활성화, 안전한 보행환경조성, 취약지역 조도개선 추진 등 시민 편의 교통환경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 군산시 보건소
시민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는 보건소는 건강한 삶을 위한 도시 인프라 구축을 위해 감염병 없는 군산 만드는데 혼신을 다하고 군산전북대학교병원 건립 추진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또 심뇌혈관질환을 비롯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치매환자를 조기발견해 관리하는 한편 건강체조 지원, 금연 및 건강생활실천 향상으로 건강수명 연장을 위해 보건소로써의 책임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저소득층에 대한 건강검진과 의료비 지원을 통해 건강 형평성을 제고하고 건강인식 제고와 자가 건강관리 향상 도모를 위해서도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정신건강증진 및 정신질환 예방교육.홍보, 재활 프로그램 운영, 아동 청소년 정신건강문제 발견, 생명존중과 자살예방 등 다양한 건강증진 사업을 펼칠 예정이다.
 
# 군산시 농업기술센터
농업기술센터는 농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수준별 현장교육, 지역농업리더 육성 등에 집중하고 경영비 절감과 농기계 임대서비스 확대 운영을 통해 잘살고 신명나는 농업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또 현장중심의 맞춤형 농업기술 신속보급으로 지속적인 농업 실현과 친환경 명품농산물 생산에 주력하는 한편 현재 최고의 쌀로 손꼽히는 흰찰쌀보리 우량종자 공급 및 명품화를 위해서도 지속 노력할 방침이다.
이와 더불어 농업인들의 경영비절감과 기술보급 및 특성화에 중점적 역할을 하면서 생력재배와 현장애로기술 발굴.보급, 농작물 병충해 사전 예찰, 방제기술 보급, 원예주산지역 활력화사업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농업인 현장애로기술과제 추진, 시설하우스 토양 염류직접 장해 해소 기술 실증, 농업미생물 상시활용 구축으로 그야말로 살맛나는 농업인 육성에 이바지 한다는 방침이다.
 
# 군산시 수도사업소
수도사업소는 고군산 상수도 시설공사를 비롯 도서지역 식수원 지속 개발, 나운배수지 배수구역 조성사업 등을 통해 맑은 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친환경 하수처리로 수질 및 생활환경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또 하수관거 정비사업의 추진으로 기존의 합류식 관로를 분리.처리하는 한편 소규모 하수도 시설정비로 주민생활환경을 개선한다는 복안이다.
이와 함께 하수슬러지 육상처리시설을 구축해 해양오염을 막고 쾌적하고 깨끗한 화장실 조성도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시설관리사업소
시설관리사업소는 현재 건립중인 예술의 전당 개관을 추진하고 개관에 따른 세부시행을 수립, 새로운 예술문화도시 창출과 감동을 전달하는 이미지 표출로 함께하는 대중적 인지도를 높히는데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또 각종 행사에 따른 소음피해를 막기 위해 열악한 근무환경 개선 및 실내체육관 기능회복, 작은도서관 지역주민 편익시설 확충, 전관판 노후에 따른 보수 및 주요 시설을 적극 보수한다는 복안이다.
아울러 늘푸른 도서관 운영 활성화 추진, 권역별 도서관조성 등을 통해 책읽는 도시 군산 인프라 구축에 앞장서고, 군산세계철새축제를 천연자원인 철새와 다양한 개체가 공존하는 사계절 테마 축제로 만들겠다는 방침이다. 
 
/순정일 기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