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과 자질에 너무 큰 실망"

전북대중일보 | 기사입력 2009/09/24 [23:35]

"도덕성과 자질에 너무 큰 실망"

전북대중일보 | 입력 : 2009/09/24 [23:35]

민주, 정운찬 총리 후보자 부적격 인사규정 '철회 및 대국민 사과' 요구

 

 


민주당이 국무총리 인사청문회에서 각종 비리 의혹이 제기됐던 정운찬 총리 후보자를 부적격 인사로 규정하고, 정 후보자를 지명한 대통령의 철회와 국민 사과를 요구했다.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청문회 과정상에 나타난 도덕성과 자질에 너무 큰 실망을 했다. 특히 가장 중요한 총리 후보자가 가장 많은 문제가 드러났다"며 "이번 인사는 총체적으로 완전하게 실패한 인사라고 규정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또 "민주당 원내대표부에서 체크한 바로는 총리 후보자가 6개의 의혹이 있었는데, 청문회 과정에서 8개 의혹이 생겼다"며 지난 정부 당시 위장전입과 부동산 문제 등으로 낙마한 인사들을 언급했다.


정 대표는 이어 "셀 수 없을 정도로 흠결 많은 후보자를 오래 검증을 했음에도 어떻게 내놓을 수 있었는가"라며 "이건 이 정권의 수준이 그 정도라고 평가할 수 밖에 없고 민주당은 충분히 검토해서 모든 가능한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강래 원내대표는 "국민은 청문회 과정을 통해 의혹이 다 말끔히 해소되길 기대하고 흠결없는 서울대 총장이었기를 바랐지만 결국 결과는 정반대였다"며 "종합선물세트가 연상되는 수많은 의혹과 문제점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오늘 예정된 의원총회를 통해 의견을 모아낼 것"이라면서 "국민이 어떻게 판단하고 생각하는가도 참조해 예의주시하면서 최종 결론을 낼 것"이라고 말했다.


박주선 최고위원은 "이명박 대통령이 중도실용 행보를 하고 있는데, 이 대통령의 중도실용이 범법자라도 총리나 장관을 임명시키는데 하등의 문제가 되지 않는 중도실용이라면 당장 폐기돼야 한다"면서 "또 준법과 법치를 외치려면 범법 전력 투성이인 총리와 장관 후보자의 지명을 철회하고 대통령으로서 대국민 사과와 다시는 실정법을 위반한 후보 지명을 않겠다는 약속을 해야한다"고 지적했다.


박 최고위원은 또 "범법 전력이 문제가 되면 국가 사정기관인 검찰이 범죄 수사를 시작해야 될텐데 검찰은 눈과 입을 막고 있다"면서 "이 대통령이 비리와 불법 투성이인 후보자를 공직에 임명하면 국민을 상대로 '범국민 이명박 정권 내각 범죄전력 진상특위'라도 구성할 것을 제안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민주당은 한나라당의 이중잣대를 문제 삼았다.


이강래 원내대표는 "청문회 과정에서 한나라당 의원들이 대한민국 국회의원인지 아니면 당을 위해서 당에만 봉사하는 당의 파견관인지 많은 의문을 갖게 됐다"며 "여야를 떠나 국회의원으로 지켜야 할 금도를 지키면서 국민을 위해 국민이 무엇을 원하는지 두고 접근하는 게 옳은데 방어와 변명, 호도에 급급한 모습에 국민은 실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뉴시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