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양재영 대학원생 대한전기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21/05/18 [17:06]

전북대 양재영 대학원생 대한전기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새만금일보 | 입력 : 2021/05/18 [17:06]

 

 전북대학교 양재영 대학원생(전기공학과 전력망연구실 석사과정·지도교수 국경수)이 대한전기학회가 주최한 전력계통연구회 2021년도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양 대학원생은 지난 4월 22~24일까지 대한전기학회가 주최한 전력계통연구회 춘계 학술대회에서 ‘재생에너지3020 이행을 고려한 국내 전력계통 주파수응답 성능평가 사례분석’을 주제로 논문을 발표, 최근 우수논문에 선정됐다.
 전북대학교에 따르면 이 연구는‘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에 따라 2030년까지 국내 발전량의 20%를 신재생 발전기를 통해 공급할 목표로 신재생 발전기 확충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상황에서 특성이 다른 태양광 및 풍력발전기가 수십GW의 규모로 화력발전기를 대체할 경우 우리나라 미래 전력계통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주파수 응답성능 측면에서 구체적인 모델링과 모의해석을 통해 분석한 것이다.
 특히 이 논문은 전력망연구실이 산업부의 지원을 받아 한국전기연구원 및 전력거래소, 한전전력연구원 등과 산학연 공동으로 수행하고 있는 ‘신재생 활성화 및 계통 수용성 확대를 위한 전력계통 기준 및 시장제도 개선 방안’연구의 결과로, 에너지전환시대를 대비하는 전력분야의 핵심 연구주제를 다룬 것이라는 호평을 받았다. /염형섭 기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