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병원 이선영 교수 국가연구과제 선정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21/06/03 [19:40]

전북대병원 이선영 교수 국가연구과제 선정

새만금일보 | 입력 : 2021/06/03 [19:40]


전북대학교병원 방사선종양학과 이선영 교수가 ‘분산 네트워크 기반 의료 특화 데이터 연합학습을 활용한 예후예측 지원시스템 개발.실증’ 연구로 산업통상자원부 바이오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이번 국가연구과제에서는 암 빅데이터 플랫폼에서 구축한 표준화된 암 라이브러리 데이터와 분산 네트워크 기반의 의료 특화 데이터 연합학습을 활용한 암 환자의 예후예측 지원 시스템 개발을 통해 암 환자의 재발 및 발병을 예측하고 환자 최적화 치료 방법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선영 교수는 이번 연구 사업을 통해 전북대병원 전북빅데이터센터의 암 빅데이터 플랫폼을 활용한 학습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유방암, 간암, 대장암, 폐암 환자의 효과적인 항암 치료를 위한 예측 모델을 개발해 기존 문제점들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국가연구과제는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원으로 올해부터 2024년까지 주관기관인 국립암센터와 5개 참여기관인 삼성서울병원, 연세대학교산학협력단, 길의료재단, 주식회사 에비드넷이 공동으로 참여해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이 교수는 “이번 연구사업을 통해 인공지능을 활용한 예후·예측 시스템 개발로 암 환자의 맞춤형의료서비스 제공과 암 환자의 치료에 실질적인 도움을 위해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각오를 밝혔다. /이인행 기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